[스페셜경제 = 김은배 기자]IBK투자증권이 채용비리 등으로 대내외적인 비판에 직면한 가운데 직원들의 복지와 처우 또한 퇴폐했다는 주장이 나왔다. 이같은 게시물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그간 IBK투자증권은 후진적 직원처우와 관련한 비판이 청와대 게시판 등에서 꾸준히 제기 돼 왔다. 회사의 내부불만이 확산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감이 팽배한 상황이다. 


11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채용비리가 난무하는 *** 투자증권의 직원 처우를 고발합니다’라는 제목의 청원글이 올라왔다.

게시자는 “‘투자증권의 퇴폐한 직원처우’는 다음과 같다”며 “무너진 박근혜 정부가 시행하고 있는 공공기관 방만경영을 그대로 시행하며 직원들의 복지를 억압함과 동시에 타 공공기관에서 시행하는 임금상승은 11년째 ***투자증권에서는 볼수가 없는 상태”라고 지적했다.

이어 “현재 신입대졸 정규직의 연봉은 타 증권사 및 금융업 회사에 근무하고 있는 고졸출신 신입직원들보다도 적은 액수이며, 이는 직원들의 퇴사율을 높이고 있다”며 “현재 신입대졸 정규직의 연봉은 타 증권사 및 금융업 회사에 근무하고 있는 고졸출신 신입직원들보다도 적은 액수이며, 이는 직원들의 퇴사율을 높이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말로만 매년 연봉협상이지 실질적으로 실천이 되고 있는지는 그 누구도 알수가 없으며, 일말의 희망조차도 없다”며 “최대 당기순이익을 달성했음에도 불구하고, 직원들의 사리사욕을 채우는 엄청난 액수의 법인카드 사용, 그 누구도 원하지 않는 호프데이, 외부 언론과 기관들에게만 잘보이기 위한 쓸모없는 백동 포럼 등의 무분별한 비용을 사용하며 직원들을 처우는 거들떠 보지도 않는다”고 비판했다.

게시자는 또 “금수강산도 바뀔 10년동안 ***투자증권의 연봉은 매년 동결을 유지하며 업계 최악의 직원 처우를 면하지 못하고 있다”며 “또한 52시간 근무제 시행함에도 불구하고, 정시 퇴근시간 후에 진행되는 강제적인 야근과 잦은 회식,흔히들 말하는 꼰대 문화속에 많은 주니어급 직원들은 압박당하고 있다”고 호소했다.
 

꾸준히 이어진 IBK투자증권의 채용비리·방만경영 규탄

이러한 게시물의 내용은 그간 해당 게시판에 쏟아진 IBK투자증권 현 경영진의 방만경영에 대한 비판 게시물 흐름의 연장선으로 보인다.

현재 청와대 게시판에 IBK투자증권 관련 검색어를 적용하면, ‘IBK 투증 추천교수 사퇴하라’, ‘IBK투자증권 특혜채용 최수규 전장관 수사촉구!’ 등의 제목의 게시물이 올라와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IBK투자증권 현직 센터장이 채용비리로 구속기소된 임원을 위한 ‘영치금 모금’을 직원들에게 압박하는 문자를 돌린 사실에 대한 고발 글이 게재 돼 크게 논란을 야기한 바 있다.

한편, 서울남부지검은 지난 1월 2016~2017년 신입사원 공개채용 과정에서 당시 IBK투자증권 상무 A씨, 부사장 B씨, 인사팀장 C씨 등 4명을 채용비리 혐의로 기소했으며 현재 해당 재판은 서울남부지법에서 진행되고 있다. 이후 검찰 조사 결과가 공개되며 전직 차관의 자녀, 인사팀 직원의 이성친구, 인사팀장의 대학 시절 하숙집 주인 자녀 등 가지각색의 채용청탁 정황이 드러나 논란을 키웠다.

(사진제공=뉴시스, 이미지출처=네이버거리뷰 캡쳐)

스페셜경제 / 김은배 기자 silvership@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