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권 후반기 정국 향배 가를 총선…靑 VS 檢

▲ 지난 23일 중국 쓰촨성 청두에서 열리는 한·일·중 정상회의에 참석하러 중국을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이 베이징 서우두공항에 도착해 손을 들어 인사하고 있다.

 

[스페셜경제 = 김영일 기자] 2019년 기해년이 저물어 간다. 당초 굵직한 선거가 없어 평탄할 것만 같았지만 미·북 하노이 회담 협상 결렬에 이은 비핵화 협상 교착으로 한반도에 다시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고, 범여권이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채 공직선거법 개정안 및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설치 법안 등을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으로 지정한 뒤 이를 표결처리하거나 표결을 앞두고 있어 국회는 극한 대립으로 치닫고 있으며, 여기에 반도체·디스플레이 핵심 소재에 대한 일본의 수출규제, 모든 현안을 블랙홀처럼 빨아들였던 조국 정국, 경제성장률 2.0%도 벅찬 초라한 경제성적표, 단군 이래 사상 최대인 513조원 규모의 슈퍼예산 통과, 규제와 증세로 점철된 부동산 대책에도 집값이 잡히지 않는 규제의 역설, 청와대의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에 대한 감찰 무마 및 울산시장 선거개입 의혹 등이 불거지는 등 문재인 정권 집권 3년차는 그야말로 공사가 다망했던 한 해였다.

앞서 언급했던 문재인 정권 집권 3년차를 장식한 굵직한 이슈들은 2019년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2020년 경자년에도 이어질 전망이다. 그리고 무엇보다 내년 4월에는 정국의 향배를 가를 총선이 예정돼 있다. 이에 <스페셜경제>가 2020년 경자년 특집으로 문재인 정권 집권 4년차 국정에 대해 전망해봤다. 

 

2년 연속 1%대 성장률?…저성장 우려
신년사 분수령…美 or 中 선택의 기로

 

매해 연초가 되면 국가원수인 대통령은 신년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들을 향해 국정전반에 대한 포부와 계획을 밝힌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월 10일 신년 기자회견에서 “공정하게 경쟁하는 공정경제를 기반으로 혁신성장과 소득주도성장을 통해 성장을 지속시키면서 함께 잘사는 경제를 만드는 것”이라면서 “미래의 희망을 만들면서 개천에서 용이 나오는 사회를 만들자는 것”이라며 ‘사람중심 경제’와 ‘혁신적 포용국가’를 강조했다.

그러면서 ▶사회·고용안전망 구축 ▶아동복지 확대 ▶안전대책 강화 ▶혁신 인재 육성 ▶소상공인·자영업자 대책 강화 ▶한류문화 확산 등을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또 “공정하고 정의로운 사회는 촛불로 탄생한 정부로서 한시도 잊을 수 없는 소명”이라며 “우리 정부는 지난 정부의 일을 타산지석으로 삼아 잘못된 과거로 회귀하는 일을 결코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아울러 “머지않은 시기에 개최될 2차 북미정상회담과 김정은 위원장의 서울 답방은 한반도 평화를 확고히 다질 수 있는 또 하나의 전환점”이라며 “평화가 곧 경제”라고도 했다.

문 대통령이 이처럼 신년기자회견을 통해 밝힌 국정계획은 얼마만큼 성과를 거뒀을까.

소득주도성장을 통해 성장을 지속시킬 수 있다더니 정부는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2.4~2.5%에서 2.0~2.1%로 하향 조정했고, 공정과 정의를 운운하더니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내로남불 행태가 드러나면서 진보좌파의 위선적 민낯이 까발려지게 됐으며, 핵을 포기하지 않겠다는 김정은의 확고한 의지가 확인되면서 미북관계는 과거로 회귀하는 등 한반도에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는 실정이다.

늘 그렇듯 아마 문 대통령은 2020년 신년사에도 현실과 동떨어진, 그저 듣기 좋은 말 그리고 지지층이 듣고 싶어 하는 자화자찬 식 말잔치에 불과한 신년사를 내놓지 않을까 예상된다.

 

수출·내수 부진-투자·고용 감소-저물가

 

그러나 문재인 정권 집권 4년차에 맞닥뜨린 현실은 그리 녹록치 않아 보인다.

먼저 먹고 사는 문제와 직결된 경제부터 살펴보자면, 올해 수출부진 현상이 내년에도 이어지면서 경제성장률이 2년 연속 1%대에 머물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LG경제연구원이 지난 9월 27일 내놓은 ‘2020년 국내외 경제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내년엔 글로벌 소비의 활력이 낮아지면서 자본재에서 소비 관련 품목으로 수출부진이 확산되는데 이어, 수출부진 여파로 수익성이 낮아진 기업들이 투자와 고용을 줄여 내수경기에까지 부진이 확산될 것으로 관측됐다.

더욱이 빠른 속도로 진행되어온 인구둔화 추세가 내년부터는 본격적으로 실물경기에 영향을 미치게 될 것으로 전망되는데, 특히 세계 최저 수준의 낮은 출산율은 내년에도 이어져 출산 및 보육 관련 소비를 위축시키는 등 가계의 소비성향을 떨어뜨리는 요인이 될 것으로 우려됐다.

뿐만 아니라 정부가 세금을 쏟아 부은 일자리는 60대 이상 고령층 근로자와 18시간 미만 단기근로자 중심으로의 고용 확대로 청년층이 집중적으로 타격을 받으면서 혼인과 출산을 기피하는 현상이 두드러질 것으로 예상됐다.

소비자물가 역시 저물가 기조를 지속함에 따라 디플레이션이 발생할 리스크가 점차 확대될 것으로 전망됐다.

이와 더불어 LG경제연구원은 ▶전 세계적인 교역 환경 악화로 수출 물량 감소 ▶세계경제 불확실성으로 인한 설비투자 감소 ▶비수도권 지역의 미분양 물량 증가 및 수도권을 중심으로 한 대출규제 강화 정책에 따른 주택건설 투자 감소 ▶최저임금 상승률 둔화와 30~40대 생산인구 감소로 인한 소비 부진 등을 이유로 내년도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1.8%로 내다봤다.

KEB 하나은행 하나금융경영연구소도 지난 10월 내놓은 ‘2020년 경제·금융시장 전망’ 보고서를 통해 “2020년 국내경제는 설비투자와 수출의 회복이 지연되고 민간소비도 둔화되면서 2년 연속 1%대 저성장에 그칠 전망”이라며 내년도 경제성장률이 1.9%에 그칠 것으로 분석했다.

 

▲ 2020년 경제성장률 전망치(LG경제연구원)

 

정부의 낙관적인 전망치…중소기업 “내부적 요인으로 경제상황 악화”

 

민간연구원은 이처럼 내년도 경제성장률에 대한 우려감을 내비쳤지만 정부는 내년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2.4%로 설정했다.


정부는 민간과 민자, 공공 3대 분야에서 100조 원 규모의 투자를 이끌어 저성장을 돌파하겠다는 계획인데 ▶울산 석유화학공장 및 인천 복합쇼핑몰 등 대규모 기업투자 프로젝트 추진(약 25조원) ▶공공주택과 철도, 발전소 등 공공기관 투자 55조원→60조원으로 확대 ▶코리아세일페스티발 부가세 환급 검토 ▶반도체와 석유화학 등 주력 수출품목 애로사항 해소 ▶바이오헬스와 금융, 공유경제, 관광 분야 규제 혁파 추진 ▶40대를 위한 일자리 종합대책 마련 등의 방향성을 제시하면서 내년 성장률을 2.4%로 내다 본 것이다.

하지만 정부의 목표치가 지나치게 낙관적인 것 아니냐는 게 일부 경제전문가들의 지적이다.

그도 그런 것이 중소기업중앙회가 지난 22일 공개한 ‘2020년 중소기업 경기전망 및 경영환경조사’ 결과에 따르면, 중소기업들은 내년 국내 경제에 대해 36.0%가 ‘나빠질 것’이라 전망했다.

반면 2020년 국내 경제가 ‘좋아질 것’이라는 응답은 6.3%였고, 올해와 ‘비슷할 것’이라는 응답은 57.7%로 가장 많았는데, 중소기업들은 내년도 경제성장률을 2.0%로 관측했다.

이는 정부 전망치(2.4%)보다 민간연구원 전망치(1.8~1.9%)에 근접한 수치다.

내년 국내 경제가 나빠질 것이라고 응답한 중소기업들은 그 요인으로 65.5%가 문재인 정부의 ‘기업규제 강화’를 꼽은데 이어 최저임금 및 근로시간변동 등 급격한 경제정책(60.7%), 세계경제 하강국면'(28.9%), 미중 무역전쟁 영향(26.5%) 순이었다.

특히 전년도 응답과 비교하면 세계경제 하강국면, 미중 무역전쟁 등 대외적인 요인보다는 기업규제 강화와 급격한 경제정책 등 내부적 요인으로 인해 경제상황이 악화될 것이라 전망하는 중소기업이 많았다.

 

▲ 중소기업중앙회

 

규제와 증세로 점철된 부동산 대책…전·월세 대란 우려

 

서민들의 주거안정과 연관된 부동산 정책과 관련해서는 벌써부터 전·월세 대란이 우려되고 있다.

정부는 강력한 규제와 증세가 망라된 12·16 부동산 대책을 내놨는데, 이에 대한 반대급부로 전월세 값이 상승할 것이라는 게 부동산 업계의 관측이다.

시가 9억원 이상 집을 매입할 경우 담보대출비율(LTV)을 40%에서 20%로 축소하는 대출규제 강화로 대출금액이 줄어들다 보니 매수자가 전월세로 눈을 돌리게 되면서 전월세 값이 오를 수 있다는 것이다.

또 집주인들 입장에서는 종합소득세와 공시가격 인상분을 메우기 위해 전월세를 올릴 수밖에 없다.

아파트 공급양이 원활하지 못한 것도 전월세 대란을 부추긴다.

올해 서울 아파트 총 공급량은 4만 3000호였고 내년까지는 4만 2000호로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지만 2021년엔 2만 2000가구로 줄어들 것으로 전망된다.

이미 일부 서울지역에선 12·16 부동산 대책 직후 전세값 상승률이 2배 이상 상승하는 현상이 벌어지고 있다.

전월세 대란 우려에 정부는 ▶전월세를 올릴 수 있는 인상폭을 제한하는 전월세 상한제 ▶임대 신고를 반드시 하게 해 임대소득에 과세를 부과하는 전월세 신고제 ▶세입자가 원하면 보통 2년인 전세계약 기간을 2년 더 연장할 수 있는 계약갱신 청구권 등의 대책을 추진하고 있는데, 집주인들이 계약 전에 미리 전월세 가격을 큰 폭으로 올릴 경우 정부 대책의 실효성이 적을 것이란 지적이 나온다.

 

▲ 지난 18일 리얼미터가 공개한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정책에 대한 신뢰 여부를 조사한 결과, '신뢰하지 않는다'는 응답이 57.6%, '신뢰한다'는 응답이 36.6%로, '불신'이 '신뢰'보다 21%p 높은 것으로 집계됐다.

 

대륙전체주의 VS 해양민주세력

 

문 대통령은 연초 신년사에서 미·북 2차 정상회담과 북한 김정은의 서울 답방을 거론하며 평화가 곧 경제라고 했으나 2·27 하노이 회담이 무산되면서 미북 비핵화 협상은 틀어지게 됐고, 연말인 현재 미북관계는 서로 으르렁 되던 과거 모습으로 회귀했다.

이에 따라 한반도를 둘러싼 긴장감은 점차적으로 고조되고 있으며, 이러한 정국은 내년에도 이어질 것으로 보이는데, 김정은이 경자년 신년사를 통해 어떠한 입장을 내놓을지, 이에 대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어떻게 반응할지에 따라 비핵화 협상은 물론 한반도 정세의 분수령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만약 김정은과 트럼프 대통령이 신년사를 기점으로 신경전을 최고조로 끌어올릴 경우 북·중·러 연대의 ‘대륙전체주의’와 미국을 주축으로 인도와 일본이 협력하는 인도·태평양전략의 ‘해양민주세력’ 간 강대강 대치가 연출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렇게 되면, 문재인 정권은 대륙전체주의에 설지 아니면 해양민주세력에 협력할지의 선택을 압박받는 상황에 직면할 공산이 크다.

문재인 정권의 선택에 따라 대한민국은 민주주의에서 사회주의 체제로 전환되거나, 자칫 선택의 기로에서 시간을 끌다 어디에도 편입하지 못해 외톨이로 전락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한반도 정세 중요 변수…트럼프 탄핵 여부

 

또한 트럼프 대통령의 탄핵 여부도 한반도 정세의 중요한 변수가 될 수 있다.

지난 18일 미 하원은 권력 남용 및 의회 방해 혐의를 적용해 트럼프 대통령의 탄핵안을 통과시켰다.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7월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에게 전화를 걸어 군사 지원을 대가로 민주당 미 대선 후보로 나선 조 바이든 전 미국 부통령과 그 아들의 부패 의혹을 수사해 달라고 압박한 ‘우크라이나 스캔들’이 불거지면서 탄핵 위기에 내몰렸다.

미 상원에서도 트럼프 대통령의 탄핵이 가결될 경우 미북관계 재설정은 당연하거니와 그동안 문재인 정권이 추진했던 대북유화정책에도 영향이 미칠 수밖에 없다.

다만, 미 하원은 민주당이 장악한 반면 상원은 공화당 53석, 민주당 45석, 무소속 2석으로 구성돼 있다.

트럼프 대통령이 탄핵되려면 탄핵 재판 출석 의원 3분의 2 이상이 찬성을 해야 함에 따라 트럼프 대통령은 무죄 판결을 자신하고 있다.

 

▲ '우크라이나 스캔들'을 둘러싸고 벌어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탄핵소추안이 지난 18일(현지시간) 미 하원을 통과했다.트럼프 대통령의 탄핵 절차.

 

한일관계 개선?…미지수

 

일본과의 갈등이 해소될지 여부도 주목해야 한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24일 중국 청두 샹그릴라 호텔에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45분 동안 정상회담을 가졌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반도체·디스플레이 소재 등)일본이 취한 수출규제 조치가 7월 1일 이전 수준으로 조속히 회복돼야 한다”고 했고, 아베 총리는 “3년 반 만에 이뤄진 (한일 간)수출관리 정책대화가 유익했다고 들었는데, 앞으로도 수출 당국 간 대화를 통해 문제를 풀어나가자”고 답해, 곧 서울에서 열릴 한일 통상 당국 간 8차 수출관리 정책대화에 기대감이 모아지고 있다.

그러나 일본의 수출규제 원인으로 지목되는 한국 대법원의 일본 강제징용 손해배상 판결과 관련해선 입장차만 재확인 한 것으로 전해지면서 문 대통의 제안대로 한일관계가 7월 1일 이전으로 회복될지는 미지수다.

모테기 도시미쓰 일본 외무상도 지난 27일 한일 정상회담에 대해 “(한일 정상이)오랜만에 마주해 회담을 하며 안전보장 협력을 확인할 수 있어서 굉장히 의미가 있었다”면서도 “이번 회담만으로 한일관계 개선이 도모됐다고 말하기는 어렵다”고 했다.

 

총선 승패 따라 갈리는 여야 明과 暗

‘검란(檢亂)’의 불씨 공수처…전면전?


복잡하고 요상한 선거법

 

무엇보다 문재인 정권 집권 후반기 국정운영의 향배를 가를 21대 국회의원 총선거를 예의주시해야 한다.

내년 4·15 총선에서 집권여당을 포함한 범여권이 과반 이상을 확보할 경우 문재인 정권 후반기도 전반기와 마찬가지로 정국을 주도할 수 있는 반면,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이 범여권 과반을 저지하는 승리를 거머쥔다면 문재인 정권은 급속도로 레임덕에 빠질 공산이 크기 때문이다.

우선 제1야당을 제외한 범여권이 지난 27일 국회 본회의에서 통과시킨 공직선거법 개정안에 대해 살펴보자.

내년 총선에 적용될 선거법 개정안은 지역구 253석+비례대표 47석을 골자로 하는데, 비례대표 47석은 비례대표득표율 연동 50%가 적용되는 30석과 현행처럼 정당득표율에 따라 배분되는 17석으로 구분된다.

내년 총선에 새로 적용될 비례대표득표율 연동제 50%가 적용되는 30석에 대한 계산법은 국회의원 정수 300석에서 ‘의석할당정당(득표율 3% 이상 혹은 지역구 5석 이상 정당)’이 추천하지 않은 지역구 국회의원 당선인수(무소속 등)를 뺀다.

여기에 비례대표득표율을 곱한 뒤 정당의 지역구 의석수를 빼고 연동형이 50%만 적용되는 탓에 2로 나누면 연동배분 의석수가 나온다.

예를 들어 리얼미터가 지난 23일 발표한 정당지지율(민주당 39.9%, 한국당 30.9%, 정의당 6.6%, 바른미래당 4.8%)을 득표율로 간주하고, 차기 총선에서 각 정당들이 현 지역구 의석을 그대로 이어갈 것을 전제로 계산해 보자.

여야 4개 정당 지지율 조사 총합이 82.2%인 관계로 이를 100% 기준으로 환산하면 이에 따른 정당 득표율은 민주당 48.54%, 한국당 37.59%, 바른미래당 5.84%, 정의당 8.03%다.

국회의원 정수 300석에서 민주평화당과 우리공화당, 민중당, 무소속 등 득표율이 3%에 못 미치고 지역구 의석수가 5석이 안 되는 즉, 의석할당정당이 아닌 정당의 지역구 의석수를 제외한다.

그럼 276석이 된다. 민주당의 경우 48.54%의 득표율을 얻었기 때문에 276석×48.54%=134(소수점 첫째 자리 반올림)가 된다. 여기에 내년 총선에서 지역구 의석수를 현행과 같은 116석을 얻었다고 가정하면 134-116=18이 되고 득표율 연동이 50%만 적용되기 때문에 2로 나누면 9석이 된다.

이런 방식으로 한국당과 바른미래당, 정의당의 연동형 비례대표 의석수를 계산해 보면 각각 6석, 1석, 10석이 되는데, 연동형 50%가 적용되는 30석에 4석이 모자라게 된다.

이렇게 되면 ‘(30-26)×각 정당 비례대표득표율’을 계산하게 되는데, 민주당과 한국당이 각각 2석을 더 가져가게 되고 바른미래당과 정의당은 0석이 돼, 최종 민주당 11석, 한국당 8석, 바른미래당 1석, 정의당 10석이라는 결과가 도출된다.

아울러 연동형 50%가 적용되지 않는 비례대표 17석은 ‘17×비례대표득표율’ 계산식에 따라, 민주당 8석, 한국당 7석, 바른미래당 1석, 정의당 1석이 된다.

이를 모두 더하면 총 47석의 비례대표 가운데 민주당 19석, 한국당 15석, 바른미래당 2석, 정의당 11석으로 배분된다.

이에 따라 각 정당이 획득하는 지역구+비례대표 총 의석은 ▲민주당 135석(현행+6석, 지역구 116석·비례대표 19석) ▲한국당 106석(-2석, 91석·15석) ▲바른미래당 17석(-11석, 15석·2석) ▲정의당 13석(+7석, 2석·11석) 등으로 나타난다.

시뮬레이션 결과 각 정당이 획득하는 총 의석의 합계가 271석인데, 시뮬레이션 계산의 기준이 됐던 ‘의석할당정당이 아닌 정당의 지역구 의석수를 제외’한 276석과 5석이 차이 나는 이유는 현재 의원정수가 의원직 상실로 5석이 빠진 295석이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276석은 의원정수 300석에서 민주평화당과 우리공화당, 민중당, 무소속 등 득표율이 3%에 못 미치고 지역구 의석수가 5석이 안 되는 즉, 의석할당정당이 아닌 정당의 지역구 의석수를 제외한 숫자고, 시뮬레이션 결과 각 정당이 획득하는 총 의석 합계가 271석으로 계산된 건 지역구 국회의원 5석이 상실됐기 때문이라는 것.

 

 

민심의 풍향은?

 

한국당은 개정된 선거법으로 총선을 치르면 현재보다 의석수가 줄어드는 탓에 비례한국당을 만들겠다는 입장인데, 비례한국당이 출연하게 될 경우 비례대표득표율이 모두 비례정당으로 쏠리고, 비례정당이 지역구를 갖지 않는다는 가정 하에 계산을 해보면 민주당 128석, 한국당 120석, 바른미래당 16석, 정의당 7석으로 전망된다.

한국당에 이어 민주당까지 비례정당을 만들면 민주당 140석, 한국당 110석, 바른미래당 16석, 정의당 5석으로 정의당이 가장 큰 타격을 입을 것으로 관측된다.

물론 이는 어디까지나 가정에 따른 시뮬레이션 결과일 뿐이다. 실제 투표함을 개봉한 뒤 복잡한 계산을 거치기 전까지 어떤 결과가 나올지 안개속이다.

또한 한국당은 본회의를 통과한 선거법 개정안이 위헌이라며 헌법재판소에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냈다. 헌재에서 가처분 신청이 받아들여질 경우 내년 총선은 현행(병립형비례대표제)대로 치러지게 된다.

어떤 방식으로 총선을 치르든 민심의 향배에 따라 여야의 명암이 극명하게 갈릴 것으로 보인다.

선거에서 민주당이 승리한다면 한국당 해체 및 보수진영의 재편이 불가피하게 되고, 반대로 한국당이 승리하면 정국 주도권은 제1야당이 가져가게 되면서 문재인 정권은 급속도로 힘이 빠질 가능성이 높다.

 

 

검찰 조직의 운명은?…靑-檢 戰

 

검찰 조직의 운명도 눈여겨볼 대목이다.

범여권은 오는 30일께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 법안을 국회 본회의 표결에 부칠 계획인데, 범여권은 당초 패스트트랙에 태워진 공수처 법안에 ‘검·경이 인지한 고위공직자 범죄를 즉시 공수처에 통보해야 한다’는 조항을 추가했다.

검경이 인지한 고위공직자 범죄를 즉시 공수처에 통보하게 되면 이는 수사 검열에 해당되고 청와대·여당 등과 수사정보 공유로 이어져 수사 중립성을 훼손할 위험이 매우 높으며, 공수처가 입맛에 맞는 사건을 이첩 받아 과잉 수사를 하거나 뭉개는 등의 부실수사를 할 수 있다는 게 검찰의 우려다.

이를 테면 문재인 대통령을 형이라 부르고 김경수 경남도지사·윤건영 청와대 국정상황실장·천경득 청와대 선임행정관과 금융권 인사를 논의한 것으로 알려진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의 비위 행위에 대한 청와대의 감찰 무마 의혹과 청와대의 송철호 울산시장 선거개입 의혹 등 살아있는 권력이 연루된 의혹을 받고 있는 검찰 수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는 것.

이에 따라 공수처법이 국회 문턱을 넘을 경우 2020년 경자년에는 청와대가 연루된 의혹을 덮고 가려는 대통령과 조직의 명운을 건 검찰의 한바탕 전쟁이 휘몰아칠 것으로 점쳐진다.

살아있는 권력과 검찰조직의 내전에 버금가는 전쟁을 치르는 과정에서 검찰이 청와대의 울산시장 선거개입 의혹에 대한 명백한 증거·정황을 포착해 기소할 경우 민심의 향배가 어디로 향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민심이 검찰을 겨냥할 경우 내년 7월이면 별 무리 없이 공수처 설치가 완료될 것이고, 정권을 겨냥하게 되면 현 정권도 박근혜 정권과 마찬가지로 임기를 다 채우지 못할 수도 있다.

 

<사진제공 뉴시스>

 

스페셜경제 / 김영일 기자 rare0127@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