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6월 19일 정부는 유엔 세계식량계획(WFP)을 통해 북한에 국내산 쌀 5만t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국제기구를 통한 대북 식량지원 추진 경과.

 

[스페셜경제 = 김영일 기자]문재인 정부가 유엔세계식량계획(WFP)을 통해 국내산 쌀 5만톤을 지원하려 했으나 북한이 한미연합련을 문제 삼아 수령 거부 의사를 내비친데 대해, 바른미래당은 24일 “북한의 딴죽 걸기에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김정화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우리 정부가 WFP를 통해 제공할 예정이었던 쌀 5만톤 지원을 거부했는데, 8월로 예정된 한미연합 지휘소연습(CPX)을 빌미 삼아 수령을 거절한 것”이라며 이와 같이 지적했다.

김 대변인은 “지난 판문점회담에서 약속한 북미 실무협상도 한미연합훈련을 조건으로 무기한 지연시더니 남북관계마저 엮어내는 모양새”라며 “인도적 지원도 거부하고 통상적 훈련마저 딴죽을 걸고 있으니 북한의 비핵화 진정성에 의구심만 커질 뿐”이라고 꼬집었다.

김 대변인은 이어 “북한의 발목잡기가 심화되고 있지만 우리 정부는 북한의 심기 보전에 안절부절 하는 모습”이라며 “정부가 전시작전권 수행 검증 관련 한미연합연습 명칭에서 ‘동맹’을 삭제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는데, 최근 한일 갈등으로 한미일 공조마저 흔들리고 있는 상황에 과도한 북한 눈치 보기로 한미동맹의 요체인 연합훈련마저 중단하는 과오를 낳아선 안 된다”고 했다.

김 대변인은 “지난한 비핵화의 길에서 인내와 양보는 필수적인 조건이지만 반드시 능사는 아니다”라며 “단호한 의지와 원칙으로 북한의 무리한 요구에 대해 거부하고 유감표시 해야 마땅하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북한도 우리가 하염없이 응석을 받아줄 것이라는 착각에서 벗어나야 한다”며 “모든 것에는 금도가 있다”고 덧붙였다.

 

<사진제공 뉴시스>

 

스페셜경제 / 김영일 기자 rare0127@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