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

[스페셜경제 = 김영일 기자] 검·경 수사권 조정안과 관련해 문무일 검찰총장이 ‘경찰 권력이 비대화될 수 있다’면서 반발하고 나서자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이 ‘문무일 총장의 우려 역시 경청돼야 한다’며 검찰 달래기에 나선데 대해, 바른미래당은 7일 “조국 수석은 SNS를 통해 유체이탈 화법을 구사할 때가 아니라 당장 책임을 지고 사퇴를 해야 한다”고 비난했다.

이종철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검경 수사권 조정과 관련해 조국 수석을 보면 국민들은 정말 어이가 없다”며 이와 같이 밝혔다.

이 대변인은 “지난해 6월 21일 이낙연 국무총리와 박상기 법무부 장관, 김부겸 당시 행정안전부 장관 그리고 조국 수석이 대국민담화문을 발표하고 검경 수사권 조정 합의문 서명식을 개최했는데, 무려 10개월 보름 전”이라며 “조 수석은 직접 그간의 경과보고를 했고, 합의문에는 1차적 수사 종결권을 경찰에 부여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대변인은 이어 “그런데 이제 와서 ‘우려가 깔끔하게 해소되어야 한다’느니 ‘문무일 검찰총장의 우려 역시 경청되어야 한다’느니 하며 남 얘기 하듯 하고 있다”며 “국민들은 검찰총장이 항명에 가까운 행동을 하고 경찰이 또 받아치고 하는 볼썽사나운 모습을 보며 정말 ‘정말 콩가루 집안이 따로 없다’며 혀를 찬다”고 개탄했다.

이 대변인은 “사법개혁이라는 중차대한 과제 앞에서 국가 기구가 이런 모습을 보이는 것에 대해 청와대고 정부여당이고 책임지는 사람이 한 명도 없다”며 “직접 검경 수사권 조정 경과보고를 했던 당사자인 조국 수석은 입이 열 개라도 할 말이 없어야 하는데 딴청을 부리며 아무런 책임이 없는 사람인 양 행세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나아가 “국민을 어떻게 보고 이런 우롱을 하는지 얼굴이 너무 두꺼운 거 아닌가 싶을 뿐”이라며 “인사는 참사, 사법개혁은 망사, 청와대 반부패 감찰 활동은 오리무중인 조국 수석은 그동안 도대체 무엇을 했는가”라고 따져 물었다.

또 “검찰에 수사가이드라인을 줄 때만 신경을 쓰고 SNS에 정치 ‘정담(情談-정답게 주고받는 이야기)을 피력하는 데나 흥을 쏟느라 정작 본인이 해야 할 숙제는 미루거나 엉망으로 하는 민정수석”이라며 “무능한 조 수석은 사법개혁 역량과 소통 및 조정의 진짜 실력이 필요한 검경 수사권 조정에 당장 손을 떼야 할 것”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자기가 최고인, 대중을 상대로 한 선전선동과 SNS 정치에 차라리 올인 하는 게 나을 것 같다”며 “콩가루를 만들어 놓고 장난하는가, 조 수석은 정중히 사과부터 하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사진제공 뉴시스>

 

스페셜경제 / 김영일 기자 rare0127@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