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바른미래당 김중로 의원이 해군 제2함대 사령부 무기고 접근사건의 군 내 경계작전 실패및 은폐 시도에 대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스페셜경제 = 김영일 기자]해군 제2함대사령부 안에서 정제불명의 거동수상자가 발견됐고, 이를 수사하는 과정에서 영관급 장교가 병사에게 허위 자백을 제의했던 사건이 발생한 것과 관련해, 바른미래당은 12일 “해군 2함대 괴한 도주 은폐사건, 삼척항 목선 시즌2 인가”라고 질타했다.

최도자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지난 7월 4일 해군 2함대에 괴한이 침입해 도주하는 사건이 발생했다”며 이와 같이 지적했다.

최 수석대변인은 “더 큰 문제는 괴한을 잡지 못한 영관급 장교가 어린 병사를 가짜 범인으로 만들어 사건을 자체 종결하고 윗선에 보고도 안 했다는 것”이라며 “이를 밝혀낸 바른미래당 김중로 의원이 기자회견을 예고하자, 그때서야 군은 이 사건을 공개로 했다”고 꼬집었다.

최 수석대변인은 이어 “김중로 의원의 기자회견이 없었다면 이 사건은 영원히 은폐됐을 것”이라며 “군의 보고체계가 완전히 무너졌고 현장의 대응은 안일했다. 김 의원의 연락을 받기 전까지 합참의장은 해당 사항을 인지조차 못했다”고 비판했다.

나아가 “제2함대 괴한 침입과 사건 은폐는 삼청항 목선 사건의 시즌2로 안보실패 시준이 몇 편까지 계속될지 두렵기까지 하다”고 개탄했다.

최 수석대변인은 “군의 기강해이는 백약이 무효한 상황”이라며 “국방부 장관의 대국민사과, 대통령의 엄중경고도 소용이 없다. 군과 정부가 스스로 해결할 수준을 이미 넘어섰다”고 쏘아 붙였다.

그러면서 “국회 차원의 국정조사가 유일한 해결책이다. 국방위원회·운영위원회·정보위원회 등 여러 상임위원회가 모여 우리 군과 국가 안보 조직에 대한 종합적이 진단도 병행해야 한다”며 “안보에 여야가 없다고 하지 않았는가, 청와대와 더불어민주당은 안보를 점검하고 바로잡기 위한 국정조사를 당장 수용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사진제공 뉴시스>

 

스페셜경제 / 김영일 기자 rare0127@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