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 = 김봉주 기자] 카드사들은 금융위원회의 ‘카드 경쟁력 강화 방안’을 수용할 수 없으면 총파업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6개 카드사 노동조합으로 구성된 카드사노동조합협의회는 8일 오후 1시 금융위원회 정문 앞에서 총파업 결의대회를 열고 300여 명의 노조원이 단결투쟁이라고 적힌 빨간색 머리띠를 두르는 등 “카드노동자 생존권 사수”를 촉구했다.

카드사노조협의회는 이날 금융위원회가 발표한 카드 경쟁력 강화 방안을 수용할 수 없으면 총파업 결의 및 총파업 시기를 각사 집행부에 위임한다는 안건을 통과시켰고, 신한·KB국민·우리·하나·롯데·비씨카드 등 노조 대의원 3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총파업을 의결했다.

금융위는 이날 ‘카드산업 건전화 및 경쟁력 제고 TF’ 마지막 회의를 열고 다음날인 9일 카드 경쟁력 강화 방안을 확정해 발표할 계획이다. 앞서 금융위원회는 카드사들의 부담을 해소하기 위한 ‘카드산업 건전화 및 경쟁력 제고 TF’를 출범하고 지난 4일까지 3차례 회의를 진행한 바 있다.

카드사노조협의회는 “금융당국의 잘못으로 카드산업이 죽어가고 있다. 지난해 11월 카드 수수료 체계 개편은 카드사들의 엄청난 수익 감소로 이어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협의회는 이어 “카드사들의 실적은 전년과 비교해 올해 1분기 약 37%가 감소했고, 지난 3월만 비교 시에는 무려 57%의 손익이 감소했다. 이 상태가 지속한다면 카드사들은 희망퇴직이나 구조조정을 할 것이 자명하다”고 꼬집었다.

카드사노조협의회는 이날 금융위원회에 차등수수료 도입과 대형가맹점 하한가이드제도의 즉각 도입을 촉구하면서 카드업계가 요구하고 있는 15가지 공동요구안을 적극 수용하라는 입장이다. 15가지 공동요구안의 골자는 레버리지 비율 규제 완화와 부가서비스 의무 유지 기간 단축 등이다.

카드사노조협의회는 “오늘 금융위원회 산하 카드산업 건전화 및 경쟁력 제고 TF 회의가 종료된다. 만약 TF 회의 결과가 잘못된 형태로 나온다면 우리 카드노동자들은 이 사태를 좌시하지 않을 것. 카드노동자들은 금융당국의 관치행정, 졸속행정, 무능행정에 맞서 총파업에 나설 것을 엄중히 경고한다”고 강조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스페셜경제 / 김봉주 기자 seraxe@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