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6월14일 오전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에서 사회장으로 치러진 '故이희호 여사추모식’에서 영정이 올려져 있다. 2019.06.14.

[스페셜경제=김수영 기자] 지난 6월 작고한 김대중 전 대통령의 부인 故이희호 여사의 추모식 비용 문제로 장례위원회 내부에서 분란이 벌어지고 있다. 추모업체들에게 제단용 꽃값과 행사 진행비용 등 정산이 이뤄지지 않은 것이다.

서울 현충원에서 치러진 이희호 여사의 추도식에는 약 4,500만 원의 비용이 들었으나 그로부터 50여 일이 지난 현재까지 업체들에게 비용 지급이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여사의 사회장 준비위원인 더불어민주당 설훈·김한정 의원과 김 전 대통령과 이 여사의 삼남인 김홍걸 민화협 상임의장은 7일 입장문을 내고 “정부의 장례보조금은 유족에게 지급됐다. 지원 취지에 따라 제반 장례비용에 사용돼야 함에도 사단법인 김대중 평화센터(센터)는 유족과 상의도 없이 사회장 비용에 대해서만 지급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어 “유족인 김홍걸 의장과 장례준비위원인 설 의원이 수차례 지급을 요청했음에도 ‘사회장에 동의하지 않았다’는 이유를 들어 거부했다”며 “센터는 장례위원회를 대표하지도 않고 유족을 대신하는 곳도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김대중 평화센터 김성재 이사는 조선일보와의 통화에서 “원래 장례식은 창천교회에서 하는 걸로 결정했고, 설훈·김한정 의원이 정치인들이 참여할 수 있는 추모식을 현충원에서 주관하기로 했다”며 “추모식 비용은 두 의원이 후원금을 받아서 알아서 처리하겠다고 했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이어 “나는 (장례)집행위원장으로서 장례가 끝나고 주관단체인 센터 이사회에 정산보고를 다 했다”며 “정산이 끝난 뒤 갑자기 추모식 비용 지급을 이야기하는데 장례위가 해산한 상태에서 지급할 방법이 없다”고 전했다.

그러나 장례위 공동집행위원장이던 설 의원은 “행정안전부에서 지원한 1억 원은 이희호 여사 통장으로 들어갔고, 이는 유족이 사용처를 결정해야 하는데 그걸 김 상임이사가 일방적으로 정한 것”이라 주장했다.

설 의원은 또 “정부 지원금은 사회장을 치르라고 준 것인데 (추모식이 아닌)가족장에 일방적으로 쓴 것”이라며 “김 상임이사 측에서 비용을 정산해야 한다. 유족인 김홍걸 씨는 우리와 입장이 같다”고도 전했다.

이 여사 추모식 비용 정산문제로 논란이 확산되자 동교동계 인사들 사이에선 ‘서둘러 수습해야 한다’는 분위기인 것으로 전해진다.

한 동교동계 인사는 “오는 18일이 김 전 대통령 10주기인데 고인 되신 두 분 내외를 욕되게 해선 안 된다”며 “동교동계 인사들이 원만히 잘 처리해야 한다”고 말했다.

계속되는 논란에 김홍걸 의장과 설훈·김한정 의원은 이날 오후 다시 한 번 입장을 밝히며 “추모비용 미지급 문제는 곧바로 해결하기로 고인의 유족들과 뜻을 모았다”고 알렸다.

설 의원은 ‘곧바로 해결한다’는 의미에 대해 “유족들이 처리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사진 뉴시스>

스페셜경제 / 김수영 기자 brumaire25s@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