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무소속 손혜원 의원.
[스페셜경제 = 김영일 기자]전남 목포시 근대역사문화공간 부동산투기 의혹 및 부친의 독립유공자 선정 특혜 의혹을 받고 있는 무소속 손혜원 의원이 지난 3일 피고발인 신분으로 검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남부지검은 5일 부동산실명법 위반, 부패방지법 위반 등의 혐의로 고발된 손 의원을 지난 3일 불러 조사했다고 밝혔다.

검찰은 손 의원이 어떤 경위로 근대역사문화공간 부동산을 매입하게 됐는지, 부친의 독립유공자 선정 과정에 개입했는지 여부를 추궁하는 등 20여 시간 동안 조사를 벌인 것으로 전해졌다.

손 의원은 검찰 조사에서 자신의 혐의에 대해 전면 부인했다고 한다.

손 의원은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여당 간사 당시 목포 거리를 근대역사문화공간으로 지정토록 피감기관에 압력을 행사하고, 또 이러한 미공개 정보를 이용해 지인 등의 명의로 부동산을 대거 매입해 부당이득을 취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시민단체 등으로부터 고발을 당한 바 있다.

이와 관련해 검찰은 지난 2월 목포시청을 압수수색한데 이어 3월에는 목포 소재 게스트하우스 창성장과 손 의원이 대표를 지낸 서울 용산구 크로스포인트 문화재단, 손 의원의 조카 손소영 씨가 운영하는 카페, 손 의원의 보좌관 조희숙 보좌관의 자택 등을 압수수색했다.

부동산 투기 의혹이 확인되면 전재산을 내놓을 것이고, 국회의원직을 사퇴할 것이라는 게 손 의원의 입장이다.

아울러 손 의원은 부친의 독립유공자 선정 과정에서 특혜를 제공받았다는 의혹도 받고 있는데, 부친 손용우 씨는 1940년 서울에서 일제의 패전을 선전하다가 체포돼 징역 1년6개월을 선고받았다.

광복 이후에는 조선공산당에서 활동한 이력 탓에 보훈심사에서 6차례 탈락했고, 지난해 8월 7번째 신청 만에 독립유공자로 선정됐다.

이 과정에서 손 의원이 피우진 국가보훈처장을 만난 것으로 알려지면서 부친의 독립유공자 선정 특혜 의혹이 제기됐다.

 

<사진제공 뉴시스>

 

스페셜경제 / 김영일 기자 rare0127@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