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G디스플레이 직원이 OLED TV 앞에서 SGS 친환경제품 인증서를 펼쳐 보이고 있다. (사진=LG디스플레이)

 

[스페셜경제= 최문정 기자]LG디스플레이의 OLED TV 패널이 스위스 검사‧인증기관인 SGS에서 친환경 제품(Eco Product) 인증을 획득했다. 평가에 따르면 LG디스플레이의 OLED TV 패널은 아토피 등 새집증후군 유발물질로 알려진 총휘발성유기화합물(Total VOC)의 방출량을 LCD 대비 50% 이상 줄인 것으로 나타났다.

12일 SGS는 OLED TV 패널의 전반적인 환경측면을 평가했으며, 특히 ▲실내오염물질(Indoor air pollutants) 저감 ▲유해물질(Hazardous substance) 저감 ▲재활용율(Recycling) 등 세가지 항목에 대해 친환경성이 우수하다고 평가했다.

LG디스플레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여파로 실내활동이 증가함에 따라 실내 환경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OLED TV 패널이 눈 편한 패널 인증에 이어 유해물질 방출이 적은 친환경 제품임을 인정받은 셈”이라며 수상 소감을 전했다.

이어 통휘발성유기화합물 감소 성과에 대해 “해당 물질은 주로 플라스틱에서 방출되는데, LCD는 백라이트에 쓰이는 플라스틱 기반의 각종 시트류나 부품이 필요한 반면, OLED는 백라이트 없이 자발광하는 단순한 구조로 환경에 유해한 부품 사용을 줄였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오창호 LG디스플레이 TV사업부장 부사장은 “코로나로 실내 TV 시청 시간이 증가함에 따라 눈이 편하고 친환경적인 TV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라며 “뛰어난 화질 뿐만 아니라 건강과 환경까지 고려한 OLED는 코로나 시대 최적의 TV”라고 말했다.

한편, LG디스플레이는 친환경 제품 개발 및 생산 확대에 주력하고 있다. ‘Eco Index’라는 자체 평가 지수를 도입해 제품 개발 단계에서부터 재활용 원료 사용, 소비전력 저감, 유해물질 사용 저감 등에 대해 평가 및 개선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최근에는 OLED 패널 포장재 재활용을 통해 포장재 사용량을 줄여나가고 있다.

 

스페셜경제 / 최문정 기자 muun09@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