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선중앙TV는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대홍단혁명전적지를 방문했다고 4일 보도했다. (사진=조선중앙TV 캡처) 2019.12.04. (사진=뉴시스)

[스페셜경제=김수영 기자] 북한이 ‘선물 없는’ 조용한 크리스마스를 보내면서 북미협상의 다음 변곡점으로 이달 하순 열겠다던 노동당 전원회의에 관심이 쏠린다.

지난 4일 북한은 ‘중대한 문제들’을 결정하기 위해 이달 하순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7기 5차 전원회의를 개최할 것이라 밝힌 바 있다. 당 전원회의는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집권한 이래 수립한 모든 국가정책의 주요 기조를 처음으로 공개해온 자리인 만큼 여기에 시선이 집중되고 있다.

이번 전원회의는 김 위원장이 올해 신년사에서 연말까지 미국과의 협상이 원만히 진행되지 않으면 ‘새로운 길’을 걸을 수 있다고 예고했던 만큼 더욱 이목이 집중된다.

김 위원장은 집권 2년차인 2013년 3월 31일 처음으로 주최한 당 전원회의에서 ‘경제건설-핵 무력 건설 병진노선’을 발표했다. 사흘 뒤에는 2007년 6자회담 합의로 중단했던 영변 핵시설의 5MW급 흑연감속로를 재가동하며 핵보유국 행보에 박차를 가했다.

이후로도 북한은 수년 간 핵실험과 중장거리 미사일 시험발사 등을 진행하며 핵억제력 확보를 통한 자위력 강화에 매진했다. 지난해 핵실험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발사 중지 의사를 발표한 것도 당 전원회의였다.

김 위원장은 지난해 4월 20일 당 중앙위 제7기 3차 전원회의를 열고 경제=핵 병진노선으로 핵 무력을 완성했다며 ‘사회주의 경제건설 집중노선’을 새로운 노선으로 발표했다.

이에 따라 북한은 비핵화 협상을 통해 대북제재 완화를 비롯한 경제개발 여건 조성에 집중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영변 핵시설 폐기와 상응조치 간 교환을 노린 올해 2월 하노이 협상은 결렬됐다.

4월 10일 열린 4차 전원회의에서 김 위원장은 자력갱생을 강조하며 “제재로 우리를 굴복시킬 수 있다고 혈안이 되어 오판하는 적대세력들에 심각한 타격을 줘야 한다”고 했다.

이후 북미는 비핵화와 상응조치를 둘러싼 근본적 입장 차를 좁히지 못하며 북한이 ‘새로운 길’을 걷기까지 제시한 연말은 불과 5일 남은 상황이다.

이번 5차 전원회의에서는 김 위원장이 ‘새로운 길’에 대한 노선을 언급할 것으로 관측되는 가운데 구체적으로 어떤 언급이 있을지가 주요 관심사다.

미국이 줄곧 선 비핵화라는 입장을 고수하는 만큼, 북한이 비핵화 협상을 중단하고 중·러협력 및 핵무력 증가를 통해 자위권 강화를 천명할 가능성이 높게 점쳐진다.

반면 일각에서는 폐쇄적 국가인 북한이 대대적으로 공개하는 김 위원장의 신년사에 대한 주목도가 떨어질 수 있어 이번 전원회의 결정은 자세히 공개되지 않을 것이라 내다보기도 한다.

 

스페셜경제 / 김수영 기자 brumaire25s@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