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 = 한승수 기자] 대통령 직속 정책기획위원회 산하 소득주도성장특별위원회(위원장 홍장표, 이하 소득주도성장특위)가 지난 26일 서울글로벌센터 9층 국제회의장에서 제6차 정책토론회를 성황리에 마무리했다.

이번 토론회 주제는 ‘공정경제와 소득주도성장의 선순환을 위하여’로 공정경제 실현을 위한 주요 과제들의 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그 개선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관련 분야 전문가들을 초청, 토론회를 개최했다.

특별히 이날 자리에는 이제민 국민경제자문회의 부의장, 김수현 대통령비서실 정책실장이 참여해 축사했으며, 홍장표 소득주도성장특별위원회 위원장의 인사 말씀으로 본격적인 토론회의 포문을 열었다.

홍장표 소득주도성장특위 위원장은 “공정한 시장환경은 경제주체의 활력을 회복시키고 혁신을 촉진해 일자리와 소득을 늘리는 바탕”이라며 “공정경제 확립을 위해서는 정부뿐 아니라 민간 경제주체들의 다양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그는 “공정경제 정책의 성과는 소득주도성장 정책 성과와 불가분의 관계”라며 “서로 긍정적인 영향을 주면서 선순환을 이룰 때 우리 경제의 구조적 문제들이 해결돼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기조연설에 나선 김상조 공정거래위원회 위원장은 “경제 현실에 맞게 각 경제주체에게 주어지는 편익과 부담의 균형을 맞추고 그 권한과 책임을 일치시켜야 한다”며 “앞으로 남아있는 입법과제 추진에 역량을 집중하고 지속적으로 소통하겠다”고 전했다.

이어 공정경제와 소득주도성장의 선순환을 위한 주제로 ▲사회적 교섭을 통한 대-중소기업 간 공정거래 및 상생 협력체계 구축방안(김남근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부회장) ▲기업지배구조 법제의 개정 방향(송민경 한국기업지배구조원 선임연구위원) ▲금융그룹 통합감독제도의 주요 내용과 의의(이재연 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 등에 대해 발제하고 논의했다.

또한 김진방 인하대학교 교수의 진행 아래 채이배 바른미래당 의원, 김기식 더미래연구소 정책위원장, 정승일 새로운사회를여는연구원 이사, 홍대식 서강대학교 교수가 참석, 열띤 종합 토론도 벌였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