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이인애 기자]기준금리가 지속적으로 인하하며 1.75%에서 1.50%까지 하락한 보험사의 수익성이 떨어져 예정이율을 낮출 수 있다는 예측이 나오고 있다. 통상적으로 예정이율이 낮아지면 보험료가 인상되는 경향이 짙어 소비자가 보험료 부담이라는 직격탄을 맞을 수 있어 우려되는 상황이다.

지난 25일 관련 업계는 보험사들이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하로 운용자산수익률이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특히 한은이 연내 기준금리를 추가로 인하하게 되면 보험사들의 수익성 악화로 이어지고 이들이 예정이율을 내릴 가능성이 큰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보험사가 고객에게 보험금이나 중도해지환급금을 지급할 때 적용하는 이율을 말하는 예정이율은 보험료 산출 시 기준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통상적으로 보험사들이 예정이율을 25bp 낮출 때 소비자들은 5~10% 가량 오른 보험료를 부담하게 된다.

기준금리 하나만으로 보험사의 예정이율이 결정되는 것은 아니지만 과거 한은의 기준금리 인하시기 때 보험사들이 예정이율을 25bp씩 인하했다는 점을 감안하면 가능성은 충분해 보인다.

지난 2015년 기준금리가 2.0%에서 1.75%로 인하됐을 때와 2016년 1.75%에서 1.25%로 사상 최저로 기준금리가 인하됐을 때 보험사들은 각각 25bp씩 예정이율을 떨어뜨려왔다. 이후 보험사 예정이율은 2.5~2.7%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상황이다.

최근 저금리 기조가 이어지면서 보험사의 투자실적이 부진한 가운데 고금리를 적용한 보험금을 제공하는 것은 보험사 입장에서 큰 부담일 수밖에 없어 보인다. 생명보험협회 공시 자료를 보면 생보사의 평균 운용자산수익률은 지난 3월 말 기준 3.64%로, 3년째 3%대를 넘지 못하는 모양새다.

한 시장 관계자는 “4분기 한은 추가 금리인하 가능성이 높아, 금리 인하로 역마진이 심화된 보험사들의 예정이율 인하는 불가피해 보인다”며 “하지만 예정이율은 소비자 보험료 부담 금액과 직결되는 만큼 성급하게 결정하진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스페셜경제 / 이인애 기자 abcd2inae@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