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보건복지위원회의 보건복지부, 질병관리청 등에 대한 종합국정감사에 출석해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스페셜경제=오수진 기자]22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에서는 잇따른 독감백신 접종자 사망 사고에 대한 방안이 주요 쟁점이 됐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사망자와 독감백신의 인과관계가 없어 예방접종 사업을 계속 추진하는 한편, 야당 측은 당장 중단하라고 나섰다.


정 청장은 야당 측의 접종 중단 제안에도 추진을 계속해야 한다는 뜻을 거듭 굳혔다. 독감백신과 사망의 인과관계가 확인된 바 없다는 이유에서다.

현재는 사망자와 동일한 예방 접종을 맞은 대상을 상대로 조사 중에 있다고 밝혔다. 의무기록조사나 부검 등을 통해 사망원인을 찾고 인과관계 검토가 필요하다고 판단했으며 기간은 2주정도가 소요될 것으로 전망했다.

야당 의원들은 정 청장에 ‘독감백신으로 인한 사망자가 몇 인줄 아나’를 시작으로 접종 중단을 요청했다. 김미애 국민의힘 의원의 ‘사망자가 접종한 백신만이라도 접종 중단을 고려해야하지 않나’라는 질의에 “그 부분도 검토했으나, 아직은 중단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 저희와 전문가의 판단”이라고 답했다.

최연숙 국민의당 의원의 ‘너무 성급한 판단’이라는 지적에는 “현재까지 사망자 보고가 늘기는 했지만, '예방접종으로 인한 사망'이라는 직접적 연관성은 낮다는 것이 피해조사반의 의견”이라고 설명했다.

주호영 국민의힘 의원은 “(사망자가)11명으로 알고 있는데 하루사이 17명으로 늘어났다”며 “지금 질병관리처 입장 원인이 규명 될 때까지 접종을 계속 한다는데 원인이 명확해지기 전까지 중단해야 하는거 아닌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사망자가 늘어나고 있는데 생명을 다루는 일을 맡는 분이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기 전까지 계속 접종하는게 맞는 태도냐”라며 “내일 사망자가 더 늘어나면 어떡할건가”라고 비판했다.

정 청장은 “신고한 내용에 대해 조사하고 판단하고 있고 말씀대로 결정적으로 안정성 문제가 있다는 판단이 되면 신속히 조치를 하겠다”며 “아직까지 조사 결과는 백신과 (사망이)직접적 연관성이 낮다고 판단해 중단하지 않았다”고 답했다.

여당 측은 반대로 정 청장의 선택에 힘을 더해줬다. 권칠승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과거에도 없는 경우도 있었지만 대부분 적은 수치일지더라도 예방접종이후 사망사고가 있었다”며 “2009년 경우 8일 동안 8명이 사망했는데 백신접종과 연관이 없다고 판명됐다”고 언급했다.

이어 “이 문제가 과거 광우병 이후 논란일 경우는 안먹으면 된다”며 “지금 이런 문제에 대한 의식으로 우리가 이 접종사고를 중단할 것인가 부딪히면 판단 기준이 달라진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접종 중단에 대한 문제보다는 백신 생산과정에 대한 정밀한 검사와 접종자들에게 주의사항을 잘 알려주는 것을 우선으로 꼽았다.


강병원 의원은 정 청장이 접종 사업을 추진하는 것에 대한 근거를 설명할 수 있도록 질의를 이어갔다. 강 의원이 “제조사가 같다 던지, 하나의 백신을 만든 루트에서 나왔던지 등 공통된 점을 특정할 수는 없나”라고 묻자 정 청장은 “사망자들의 백신 모두 각 5개 회사가 제조한 것으로 제조번호, 루트번호가 모두 달라 어떤 제품이나, 제조번호로 일관되게 이상반응을 일으키지 않았다고 본다”고 말했다.

또, “동일한 제조번호 백신을 5만명에서 8만명 정도 맞았는데 예방접종 신고상황을 보면 동일한 제품을 맞았지만 20명 이하가 경증 이상 징후를 신고한 바 있다”며 “백신의 제품이나 독성 문제로 인한 사망이 아닌 것으로 전문가가 판단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동일한 의료기관 접종자들도 전화조사를 했지만 일부 경증 이상 반응 이외에 중증 이상 반응 보고는 없었다”며 “그런 점을 감안했을 때 예방접종 관련성은 상당히 낮다”고 했다.

 

스페셜경제 / 오수진 기자 s22ino@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