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문수미 인턴기자]국토교통부는 코로나19의 확산으로 피해가 심화되고 있는 항공업계를 지원하기 위해 운수권과 슬롯회수를 전면 유예했다고 지난 18일 밝혔다.

코로나19 국내 확산으로 악화된 항공업계 상황을 고려해 항공업계 부담경감과 영업권 보장 등을 위해 마련된 결정이다.

실제로, 국토부에 따르면 지난 16일 기준 인천국제공항의 하루 이용객 수는 1만6000명으로 전년(19만명)대비 큰 폭 하락했다. 한국 입국제한 확대와 대규모 운항중단에 따른 영향이다.

이에따라 국토부 관계자는 “한국 입국제한 확대와 대규모 운항중단 등으로 항공업계 피해가 심화되고 있어 이를 고려한 추가지원 방안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와 더불어 국토부는 6월부터 감면키로 했던 착륙료도 시기를 앞당겨 즉시 시행한다고 밝혔다. 감면폭도 20% 확대할 예정이다.

또한 항공기 정류로는 이번달 납부분부터 3개월간 전액 면제하기로 했다. 항행안전시설 사용료 역시 오는 4월부터 3개월 납부유예를 시행한다.

공항 내 상업시설은 여객 및 매출감소 등을 고려해 이번 달부터 3개월간 납부유예를 시행하기로 했다. 특히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에 대해서는 6개월간 임대료의 25% 감면을 지원하며 운항 재개시까지 상업시설 임대료를 전액 면제할 방침이다.

김상도 국토부 항공정책실장은 “지금 우리 항공업계는 전례 없는 어려움에 직면해 있어, 각종 사용료 감면, 운수권 유예를 통한 영업권 보장 등 국토부 차원의 최대한의 지원을 하고자 노력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이탈리아, 필리핀 등 항공노선의 중단·감편으로 귀국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체류국민을 위해 외교부 및 항공사와의 긴밀한 협의를 통해 귀국 항공편 마련에도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사진출처=뉴시스]

 

스페셜경제 / 문수미 기자 tnal9767@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