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스페셜경제=오수진 인턴기자]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23일 “정부와 여당은 보다 단호하고 책임 있는 안을 만들기 바라며, 미래통합당은 더 이상의 훼방을 그만두고 협조해야 한다”고 꼬집어 말했다.

심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제70차 상무위원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에 있어 가장 핵심적인 문제는 규모와 시기”라며 이같이 말했다.

정의당도 앞서 정부와 여당이 협의한 ‘전 국민 대상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에 대해 동의했다.
 

그는 “당장의 생계가 막막한 국민들이 하루속히 긴급재난지원금을 수령할 수 있도록 정부와 여야 모두 속도를 내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어 전날 ‘5차 비상경제회의’에서 발표된 일자리고용대책에 대해서 이 역시 속도가 관건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일자리고용대책을 위한 3차 추경이 신속히 통과될 수 있도록 추가 제안을 하겠다고 밝혔다.

심상정 대표는 “기간산업에 대한 공적 자금 투입이 단순한 자금지원에서 끝나서는 안된다”며 “출자전환이나 지분투자를 통해 국가가 적극적으로 경영에 참여하는 등, 해당 산업과 기업의 공공성을 강화하기 위한 구조적인 조치들이 함께 제시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총고용 유지의 사각지대를 없애기 위해, 비정규직과 하청사까지 포함하는 고용유지 원칙을 명확히 해야한다”며 “정부의 지원을 받는 기업은 비정규직 고용유지를 약속하고 하청사 및 아웃소싱, 도급업체의 고용과 계약을 유지하도록 전제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고용보험 미가입 취업자에 대해서도 지원의 규모와 대상 확대가 필요하다는 것을 피력했다.


아울러 “지금까지의 낡은 경제의 틀을 유지하면서는 다음 시대를 열어갈 수 없다는 대통령의 문제인식에 공감한다”며 “포스트 코로나 사회의 일자리 창출을 위한 한국판 뉴딜은 경제구조 대전환을 위한 ‘그린뉴딜’이어야 한다. 정의당의 ‘그린뉴딜’ 정책을 정부에서 적극 검토해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사진제공=뉴시스>

스페셜경제 / 오수진 기자 s22ino@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