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2020 경제대전환 위원회 출범식에서 황교안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스페셜경제 = 김영일 기자]청와대가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 회동을 한 뒤 곧바로 문 대통령과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의 1대1 회담을 제안한 것과 관련해, 황교안 대표는 4일 “기본적으로 1대1 대화를 원하지만 어렵다면 3당 교섭단체(더불어민주당·한국당·바른미래당) 대표 회동 직후 한국당과 대통령과의 1대1 대화까지는 용인하겠다”고 밝혔다.

황 대표는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2020 경제대전환위원회’ 출범식 직후 기자들과 만나 “청와대에서 5당 대표와 함께 북한의 식량을 공급하는 문제를 논의하자고 요청해왔는데, 그 자체가 과연 의미 있는 회담이 되겠느냐”며 이와 같이 말했다.

황 대표는 “여럿이 모여서는 의미 없고 식사하고 사진 찍고 덕담 나누는 이런 것은 국민들이 바라는 회담이 아닐 것”이라며 “원내교섭단체와 회동하시고 그리고 바로 한국당 대표와의 1대1 면담이 가능하다면 그런 방법으로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는 답을 (청와대에)드린바 있다”고 했다.

황 대표는 이어 “거듭 말씀드리지만 1대1로 대통령께서 시간을 주신다면 민생 현장을 다니면서 들었던 국민들의 애환과 위기극복 방안을 이야기 드리고자 하는데, 만약 다른 생각을 가지고 계시다면 대통령님께서 시간을 내셔서 각 당과 1대1로 만나시면 될 것 같다”고 밝혔다.

회동 의제와 관련해서는 “지금 우리 경제가 어렵고 민생이 도탄에 빠져 있는데, 우리 경제를 챙기고 국민들의 아픔을 보듬는 일이 더 급하다”며 “바꿔 말하면 북한에 식량을 공급하는 문제에 국한해서 회담을 하는 건 의미가 없다”고 했다.

황 대표는 “무너져 가는 경제를 살려낼 수 있고 실효성 있는 회담이 돼야 되지 않겠느냐”며 “안보가 얼마나 힘든가. 이 문제에 관해 논의가 급하지 않느냐. 의제에 제한 없이 폭넓게 논의하자”고 말했다.

여야 5당 회동 무산시 청와대가 한국당을 제외한 4당 회동을 강행키로 한데 대해선 “우리 국회에 야당이 있는가”라며 “야당이 말을 들어야 될 것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황 대표는 “그런 의미에서 대통령과 1대1 회동을 제안하고 있는 것이고, 제안의 취지를 잘 이해주시면 고맙겠다”고 했다.

한편, 황 대표는 이날 2020 경제대전환위원회 출범식에서 문재인 정권의 경제정책을 폭정과 폭망으로 규정하고 ‘대안정당’, ‘정책정당’, ‘민생정당’으로 변모를 주문했다.

황 대표는 “오늘 출범하는 ‘2020 경제대전환 프로젝트’는 우리 당 역사상 가장 큰 규모의 단일 프로젝트로 우리 당이 대안정당, 정책정당, 민생정당으로 변모하느냐, 못 하느냐를 좌우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고 했다.

이어 “몇 가지 당부의 말씀을 드리겠는데 첫째, 비판을 넘어 대안”이라며 “비판을 넘어서 대안 중심으로 위원회의 기본적인 모든 논의 방향을 잡아주시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나아가 “문재인 정권의 경제폭정과 민생폭망에도 불구하고 국민들께선 우리 당에 선뜻 지지를 보내시지 못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우리 당만의 정책대안이 잘 보이지 않기 때문”이라며 “각 분야별로 국민들께서 체감할 수 있는 확실한 정책 대안 마련을 최우선 과제로 삼아주길 바란다. 또 국민들께서 우리 정책을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정책의 브랜드화, 대표 브랜드 정책 발굴에서 각별히 신경을 써주길 바란다”고 했다.

황 대표는 “둘째는 다초점 경제정책으로 원거리와 근거리를 다 보는 다초점 안경렌즈처럼 다초점 경제정책을 추진해 주길 발나다”며 “벼랑 끝에 몰린 민생경제를 구하기 위한 당장의 근거리 정책을 세밀하게 만들어가야 한다. 그와 동시에 우리 경제의 근본 체질을 바꿀 원거리 정책 마련에도 소홀함이 없어야 겠다”고 말했다.

이어 “셋째, 중심은 ‘국민의 삶’으로 모든 정책의 중심을 국민의 삶에 둬야 한다는 것”이라며 “앞으로 만들 비전과 정책들이 내년 총선과 더 나아가 2020 대선까지 우리 당을 이끌 견인차가 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권의 폭정과 악정에 지친 우리 국민들에게 우리 당이 마지막 희망이 될 수 있도록 끊임없이 현장과 소통하면서 최적의 대안을 만들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사진제공 뉴시스>

 

스페셜경제 / 김영일 기자 rare0127@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