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금강산관광지구를 시찰했다고 23일 노동신문이 보도했다. 이날 보도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고성항과 해금강호텔, 문화회관, 금강산호텔, 금강산옥류관, 금강펜션타운, 구룡마을, 온천빌리지, 가족호텔, 제2온정각, 고성항회집, 고성항골프장, 고성항출입사무소 등 남조선측에서 건설한 대상들과 삼일포와 해금강, 구룡연일대를 돌아보며 자연경관을 훼손하는 시설물에 대해 엄하게 지적했다고 보도했다.

[스페셜경제=김수영 기자] 지난 28일 금강산 시설 철거 관련 논의를 위한 실무회담을 제안한 우리 측 정부 제안에 북한이 하루 만에 사실상 거절의사를 밝혔다.

통일부는 29일 배포한 보도자료에서 “북측은 (금강산)시설 철거계획 및 일정과 관련해 우리 측에 제의한 별도의 실무회담을 가질 필요 없이 문서교환의 방식으로 합의할 것을 주장했다”고 밝혔다.

북한은 이날 오전 금강산국제관광국 명의로 통일부와 현대아산 앞으로 이러한 내용이 담긴 통지문을 각각 보내왔다.

정부와 현대아산이 전날 북측에 실무회담을 제안했던 ‘금강산 지구의 새로운 발전 방향’에 대한 언급은 없었다고 통일부는 설명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북측이 실무회담을 거절한 이유에 대해 “일단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노동신문을 통해 직접 철거 문제를 언급했기 때문에 시설물 철거문제로 제한하려는 의도가 있다고 볼 수밖에 없다”고 전했다.

북한이 별도의 합의 없이 시설물을 철거할 가능성에 대해서는 “예단하기 쉽지 않다”고 밝혔다. 다만 앞서 김 위원장이 시설물 철거를 지시하며 “남측의 관계부문과 합의해 철거하라”고 언급한 이상 단기간 내 일방적 철거로 이어지지는 않을 것으로 관측된다.

통일부는 북측에 실무회담 등 대면협의를 다시 요청하는 통지문을 보내는 것을 포함해 가능한 대응방안을 현대아산과 검토할 계획이다.

통일부는 “정부는 남북관계 모든 현안은 대화와 협의를 통해 해결해 나가야 한다는 원칙 하에 금강산 관광 문제와 관련해 사업자와 긴밀히 협의하며 대응방향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사진 뉴시스>

스페셜경제 / 김수영 기자 brumaire25s@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