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현모 KT 대표이사가 AI/DX 데이에서 ABC사업의 중요성과 추진방향에 대해 강조하고 있다. (사진=KT)

 

[스페셜경제=최문정 기자]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은 인공지능(AI), 빅데이터(Big Data), 클라우드(Cloud)의 ABC다. KT는 이러한 경향에 발맞춰 기존의 통신사업자를 넘어 AI 전문기업으로 도약하고자 ABC사업 비전을 전 임직원들과 공유하는 AI/DX데이 행사를 개최했다고 9일 밝혔다.

KT는 지난 7일 오후 서울 종로구 광화문 KT스퀘어에서 인공지능‧디지털혁신 데이(AI/DX 데이)를 열고, ABC사업 현황과 계획을 임직원들과 공유했다. 이번 행사는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한 70여명의 임직원이 거리를 유지(두 칸 띄어 앉기)한 채 참석했으며, 현장 영상을 KBN(KT 사내방송) 스트리밍 중계로 전 임직원들에게 PC 및 모바일로 실시간 제공했다.

KT는 지난해 10월 AI 전문기업(AI Company)으로 변화를 선언했다. 이에 따라 모든 영역에 AI를 도입해 생활과 산업의 혁신을 이끌고 있다. 또한 KT는 5G, 기가인터넷 등 강력한 유무선 네트워크에 AI, 빅데이터, 클라우드 등 ICT 솔루션을 결합해 기업들의 업무효율을 높이고 새로운 사업 기회를 지원하는 디지털혁신(DX, Digital Transformation)을 추진 중이다.

KT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인한 생활과 산업 전반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디지털 뉴딜’에 적극 발맞추기 위해 이번 행사를 기획했다. KT AI/DX 데이는 ABC사업과 관련해 사내외 성공사례와 추진방향을 KT의 모든 구성원들과 공유하는 자리로, 이번에 처음 열렸다.

AI/DX 데이는 전홍범 KT AI/DX융합사업부문장 부사장의 ‘AI에 기반한 디지털혁신 사업'에 대한 기조발표로 시작했다. 세션1에서는 KT에서 ABC사업을 담당하는 여성 임원들이 발표자로 나서 ABC 분야에서 새로운 도전을 강조했다. 김채희 AI/빅데이터사업본부장 상무는 ‘AI‧빅데이터 사업현황 및 추진방향’을, 한자경 인더스트리 AI 플랫폼 TF장 상무는 ‘산업용 AI 기반의 DX 추진사례’를, 이미희 인프라서비스단장 상무는 ‘AI/DX를 가능케 하는 KT 클라우드’를 주제로 발표했다.

김채희 상무는 기가지니가 2017년 서비스 도입 3년여 만에 250만 이상의 가입자를 확보한 가운데 가정을 넘어 아파트, 호텔, 자동차 등으로 AI의 영역을 넓혀 가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AI는 고객센터, 로봇, 식음료, 제조, 물류 등 다양한 분야에 확대 적용 중이라고 밝혔다.

김 상무는 KT의 AI‧빅데이터 역량이 4가지 방향으로 확산 중이라고 강조했다. 4가지 방향은 ▲산학연이 참여하는 ‘AI 원팀’을 중심으로 대한민국과 기업들의 AI 경쟁력을 높이는 ‘첨병’ 역할 ▲AI와 GEPP를 결합해 코로나19와 같은 감염병 확산방지에 기여하는 ‘감시자’ 역할 ▲AI와 빅데이터에 기반한 소상공인 특화 솔루션을 개발하는 ‘동반자’ 역할 ▲AI와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국민의 삶을 변화시키는 ‘국민기업’의 역할이다.

한자경 상무는 지금 기업들은 전문인력 부족, 비용 효율화, 사회적 책임 증대 등 공통의 고민을 갖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산업용 AI(Industrial AI)를 활용한 ‘3P 이노베이션(사람 People, 공정 Process, 제품 Product의 혁신)’을 제시했다.

또한 데이터 지능(데이터 활용능력)과 디지털 트윈(디지털 모형을 활용한 모의시험) 기술의 공통화와 스마트 컨트롤러를 통해 기업고객들의 다양한 요구를 수용할 수 있었다. 산업용 AI에 기반한 다양한 솔루션으로 설비최적제어, 예지보전, 교통예측, 물류운송 최적화 등에서 주목할 성과를 거뒀다고 설명했다.

이미희 상무는 국내 최초이자 최대 클라우드 사업자로서 KT만의 차별화된 3가지 강점을 중심으로 발표를 진행했다. 3가지 강점은 ▲KT만이 가능한 ‘클라우드+인터넷데이터센터(IDC)+네트워크’ 통합 서비스, ▲공공‧금융‧제조 등 산업별로 특화된 맞춤 서비스, ▲10년간 축적한 대규모 설계·운영 역량이다. 이 상무는 이를 활용한 고객 생활의 변화와 성공사례를 소개했다.

KT 클라우드‧IDC와 각 기업의 데이터센터를 한번에 연결해주는 ‘커넥트 허브’는 서비스 제공에 최소 사흘이 걸렸던 것을 전국 어디에서든 고객 맞춤형으로 2시간 만에 가능하게 만들었다. 또한 기업체 데이터센터와 KT 클라우드를 필요에 따라 골라 쓸 수 있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관리 플랫폼’은 모니터링, 비용관리, 자원관리 등 다양한 업무를 한번에 처리할 수 있어 호평을 받고 있다.

KT는 하반기 출시하는 ‘AI/DX 플랫폼’을 중심으로 한층 향상된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사의 디지털 혁신을 이끄는 최적의 파트너가 되겠다는 목표다.

이어 세션2에서는 기업부문의 최동렬 융합사업개발1담당이 ‘B2B AI 새로운 도전’과 관련된 발표가 이어졌다. 김영걸 커스토머부문의 무선사업담당이 ‘빅데이터를 활용한 무선매출 관리’에 대해, 진영심 미래가치TF의 인재육성분과장이 ‘KT 미래인재 육성 프로젝트’ 관련 KT 그룹사인 BC카드의 ‘금융 인텔리전스 사업 현황 및 수익화 방안’에 대해 발표했다.

이번 행사에는 KT 사내뿐 아니라 사외 전문가도 강연자로 나서 AI/DX 사업 추진에 필요한 경험과 지혜를 전했다. 세션1에서는 한국과학기술원(KAIST) 정송 AI대학원 원장이 ‘최적 의사결정을 위한 AI’를 주제로 강연했다. 세션2에서는 이지현 라이나생명 CSO 겸 CTO 부사장이 AI와 DX와 같은 기술이 바꾸는 보험에서의 고객경험 혁신에 대해 KT 임직원들과 공유했다.

구현모 KT 대표는 “2분기 실적에서 AI/DX 분야의 매출이 주요 사업 중 가장 높은 전년 동기 대비 16% 성장을 기록했다는 게 의미가 크다”며, “이번 AI/DX 데이가 플랫폼 사업자로서 고객 삶의 변화와 다른 산업의 혁신을 이끄는 KT로 나아가는데 중요한 디딤돌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사진제공=KT]

 

스페셜경제 / 최문정 기자 muun09@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