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이시아 기자]올해 반기보고서를 제출하지 않았거나, 감사의견 ‘비적정’을 받아 관리종목으로 지정된 상장사가 총 41개인 것으로 나타났다.

16일 한국거래소는 상반기 감사보고서 제출결과 코스닥시장에서는 35곳, 유가증권시장에서는 6곳이 관리종목으로 지정됐다고 밝혔다. 코스닥시장에서는 지난해 관리종목으로 지정된 상장사가 23곳이었으나, 올해는 35곳으로 52.1%가 늘었다.

코스닥 시장에서 신규 관리종목으로 지정된 곳은 디에스티, 미래SCI, 에이아이비트, 센트럴바이오, 핸디소프트, 오파스넷, 코오롱생명과학 등 7곳이다. 또 기존 코스닥 관리종목 가운데 28곳은 관리종목 지정 사유가 추가로 발생했다.

특히 피앤텔, 포스링크, 퓨전데이타, 에스마크 등 8곳은 반기보고서 제출하지 않아 관리종목 지정 사유가 추가됐다. 이 가운데 퓨젠데이타와 에스마크는 지난해 상반기 보고서 제출 당시 이미 관리종목으로 지정돼 오는 24일까지 반기보고서를 제출하지 않으면 즉시 상장 폐지된다.

코스닥 상장사 3곳은 형식상장폐지 사유가 발생했다. 바른전자는 자본잠식률 50%이상과 감사의견 비적정을 함께 받아 형식상장폐지 사유에 해당했다. 모다와 파티게임즈는 2년 연속으로 반기 검토의견 비적정을 받아 각각 형식적 상장폐지 목록에 이름을 올렸다.

KJ프리텍은 불성실 벌점 누계 15점 이상, 분기 매출 3억원 미만인 기존 사유에 반기 매출 8억원 미만이라는 추가 사유가 붙으면서 상장적격성 실질심사 사유가 추가 발생했다. 코스닥 상장사인 아이엠텍과 코드네이처는 자본잠식률을 50% 미만으로 회복해 관리종목에서 일부 해제됐다.

유가증권시장에서는 반기 검토의견 거절을 받은 지코가 신규 관리종목으로 지정됐고 신한, 컨버즈, 웅진에너지, 세화아이엠씨는 지난해 의견거절을 받아 이미 거래정지 중에 있다. 회생절차 개시 신청으로 거래정지가 진행 중인 폴루스바이오팜은 의견 거절을 받아 관리종목 지정사유가 추가됐다.

[사진제공=뉴시스]

 

스페셜경제 / 이시아 기자 edgesun99@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