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선다혜 기자]금호아시아나그룹(이하 금호그룹)이 아시아나항공의 경영정상화를 위해서 자구계획을 채권단에 제출했다. 자구안에는 앞으로 3년 동안 경영정상회 이행여부를 평가받아 목표미달 시 산은이 아시아나항공 인수합병(M&A)를 진행해도 이의를 제기하지 않겠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10일 산업은행 측은 이러한 내용을 담은 자구계획안을 금호아시아나그룹이 제출했다고 밝혔다.

자구안에 따르면 ▲계열주 가족이 보유한 금호고속 지분 전량 담보 제공 ▲재무구조개선 약정서(MOU) 체결 후 3년 간 이행여부 평가 ▲목표미달 시 산은의 아시아나항공 M&A진행해도 대주주 이의 없이 협조 ▲박삼구 전 회장 경영복귀 없음 ▲아시아나항공 자회사 등 보유자산 포함한 그룹사 자산 매각 통한 지원자금 상환 ▲수익성 개선위한 기재 축소, 비수익 노선 정리 및 인력 생산성 제고 등이다.

따라서 박 회장의 아내와 딸이 보유하고 있는 금호고속 지분 13만 3900주, 지분 4.8%를 새로 담보로 제공하고, 금호타이어 담보 지분 해지 시 박 전 회장과 박세창 아시아나IDT 사장이 보유한 지분 42.7%도 담보로 제공한다.

 

또 금호는 경영정상화를 위해 산업은행과 재무구조개선 약정서(MOU)를 체결하고 경영정상화 기간(3년) 동안 이행여부를 평가받겠다는 입장이다. 만약 부여된 목표 달성기준에 미치지 못할 경우 산은이 아시아나항공의 인수합병(M&A)을 진행해도 좋다는 조건도 내놨다.

금호그룹의 오너일가는 물론 아시아나항공 대주주인 금호산업도 이의를 제기하지 않고 적그 협종하겠다는 것이다. 더욱이 금호산업은 산은이 M&A를 진행할 경우 보유지분(Drag-along) 및 상표권 사용 등과 관련해 매각 절차에 하자가 없도록 사전 조치하겠다는 입장이다.

아울러 박삼구 전 회장의 경영복귀도 없을 것이라고 못 박았다. 뿐만 아니라 아시아나항공 자회사 등 보유자산을 포함한 그룹사 자산 매각을 통해 지원자금을 상환하고, 수익성 개선을 위한 기재 축소와 비수익 노선 및 인력 생산성 제고하겠다고 밝혔다.

금호아시아나는 이 같은 MOU와 함께 5000억원 규모의 자금지원도 요청했다.

이와 관련해 산업은행은 “금호 측이 제출한 자구계획 검토를 위해 채권단 회의를 개최하는 등 관련 절차를 진행할 계획이다”이라고 말했다.

 

스페셜경제 / 선다혜 기자 a40662@speconomy.com

​<사진제공 뉴시스 >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