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철도노조 파업 4일차인 2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우정국로에서 공공운수노조·철도노조 등 철도 노동자들이 결의대회를 열고 현장 인력 충원, 임금피크제 폐지, 정부교섭 등을 촉구하고 있다.

 

[스페셜경제 = 홍찬영 기자] 전국철도노동조합(철도노조)이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한 가운데, 철도노조는 파업 첫 주말 대규모 상경 집회를 열고 노정교섭과 노조 요구안 수용을 촉구했다.

파업 나흘째이자 첫 주말인 23일 열차 운행율은 평상시 대비 79.6% 수준이었다.

철도노조는 이날 오후 2시 서울 종로구 조계사 앞에서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공공운수 노조와 함께 철도 파업 승리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결의대회에는 전국에서 상경한 조합원과 자회사 지부 조합원 등 8000여명이 참석한 것으로 전해졌다.

조상수 철도노조 위원장은 “철도노조의 파업이 벌써 나흘째 계속되고 있는데, 동료가 죽어나가는 현장에서 시민의 안전도 담보할 수가 없어 인력 충원을 요구하고 있다”며 “이는 새로운 요구가 아니고 지난해 노사합의를 지키라는 요구”라고 주장했다.

조 위원장은 이어 “지난 정권이 강제 분할한 KTX-SRT 통합, 열악한 자회사 조합원의 처우개선은 모두 정부가 약속했던 내용”이라며 “시민들이 공감하는 정당한 요구이고, 공공기관 노동자들 공동의 요구인데, 정부가 나서서 노사합의 한 사항마저 무력화시키려 하는 것이냐”고 했다.

나아가 “역대 정부들의 실패가 항상 공공부문 정책의 실패와 공공부문 노동자들의 저항에서 시작되었다는 교훈을 이번 정부는 잊지 말아야 할 것”이라며 “오늘 투쟁을 시작으로 철도노조 파업 연대는 물론 민주노총의 노동개악 저지 투쟁에 함께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노조의 정당한 요구, 현장인력 충원, 임금피크제 폐지, 대정부교섭, 철도노조 파업요구 수용을 정부는 즉각 결단하라”고 촉구했다.

철도노조는 앞서 지난 20일 오전 9시부터 무기한 파업에 들어갔다.

4조 2교대 근무형태 변경을 위한 인력 충원과 4% 수준의 인건비 인상, 정규직화, 자회사 처우 개선, KTX-SRT 고속철도 통합 등이 노조의 요구 조건이다.

이에 대해 코레일 측은 노조의 요구 조건을 수용할 경우 대규모 적자가 불가피함은 물론 관련 법규 정비와 국토교통부 재가 등을 이유로 난색을 표하고 있다.

한편, 국토부는 이날 오전 11시 기준으로 열찰 운행률이 평상시 대비 79.6%라고 밝혔다.

파업 첫 주말인 이날은 주요 대학의 수시면접과 논술시험이 실시돼 열차로 몰린 수험생들의 불편이 가중됐다.

실제 열차 운행 횟수가 줄면서 이날 서울역 등은 수험생과 나들이객이 몰려 평소 보다 혼잡한 상황이 연출됐다.

구체적 운행비율을 살펴보면, KTX는 평시 대비 76.9%, 수도권 광역전철은 89.9%, 일반열차는 66.9%, 화물열차는 25.4% 수준이다.

철도노조가 파업에 들어가자 한국철도공사·국방부 등 관련기관과 함께 비상수송계획을 마련해 열차를 운행하고 있다는 게 정부의 설명이다.

철도노조 파업 참가율은 30.9%, 대체 인력을 포함한 정상 대비 근무 인력 비율은 76.8%인 것으로 파악됐다.

 

<사진제공 뉴시스>

 

스페셜경제 / 홍찬영 기자 home217@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