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4일(현지시각)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태국 방콕의 임팩트 포럼에서 열린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 정상회의에 참석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스페셜경제 = 김수영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 6시간 전 조건부 연장하기로 결정한 가운데, 한국과 일본 양국이 다음 달 중국에서 한일 정상회담 개최를 추진하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경색된 한일관계가 지소미아 종료 유예에 이어 정상회담 개최를 계기로 해빙 무드로 접어들 수 있을지 주목된다.

23일 산케이신문과 교도통신 등 복수의 일본 언론은 “한국과 일본 정부가 문 대통령과 아베 신조 총리의 회동을 12월 중순 쓰촨성 청두에서 열리는 한중일 정상회의 일정에 맞춰 실시하는 방향으로 조정에 돌입했다”고 전했다.

문재인 정부가 전날(22일) 지소미아 종료를 유예하기로 결정하면서 한일 정상 간 대화 환경이 조성됐다는 분석이다.

내달 한일 정상회담이 성사된다면 지난해 9월 이후 처음으로, 이번 정상회담에선 한국 대법원의 강제징용 배상판결 및 일본의 대한 수출 규제 등이 논의될 것으로 전망된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징용공을 둘러싼 재판에서 한국 대법원이 일본기업에 배상 명령을 내린 문제와 한국에 대한 수출관리 엄격화 문제가 정상회담에서 논의될 것”이라 내다봤다.

다만, 청와대는 현재까지 한일 정상회담 개최와 관련해 ‘정해진 것은 없다’는 입장이다.

 

<사진제공 뉴시스>

 

스페셜경제 / 김수영 기자 brumaire25s@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