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이시아 기자]타타대우상용차는 지난 27일 부산항만공사에서 “미세먼지 없는 친환경 항만 조성을 위한 LNG차량 시범운행 및 보급확대”를 위해 부산지방해양수산청, 부산항만공사, 한국가스공사, 현대자동차㈜, ㈜삼진야드, 한국천연가스수소차량협회 등 총 7개 기관이 참여하는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부산항의 친환경 항만 조성을 위해 추진된 이번 협약은 친환경 LNG차량 도입과 시범 운행을 통해 국민 건강 보호 및 물류비 절감을 실현하는 것은 물론, 이를 토대로 LNG차량의 보급 확대 방안을 마련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타타대우상용차와 관련 기관들은 ▲친환경 LNG차량 제작 및 기술개발과 인증 ▲LNG차량의 시범 운행 ▲부산항 내 LNG충전소, 차량 A/S 및 정비센터 건설, LNG 안정적 공급 ▲친환경 LNG차량의 보급사업 촉진을 위한 제도 마련을 위해 상호 노력할 계획이다.

이번 협약에 따라 12월까지 대형 LNG트랙터를 제작하고, 인증을 마친 후 차량 운행기관인 부산항만공사가 선정한 수요자에 인도할 예정이며,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친환경 LNG차량의 안정적인 보급을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공급 예정인 LNG트랙터는 차별화된 기술을 통해 디젤 트럭과 동등한 수준의 차량 성능을 발휘하는 것이 장점이다. 특히, 지난해 한국가스공사와의 시범 운행을 통해 경유화물차 대비 미세먼지(PM) 100%, 질소산화물(NOx) 96%, 이산화탄소(CO2) 19%의 오염물질 저감효과와 유류비 절감을 통한 경제성을 확인한 바 있다.

타타대우상용차 김방신 사장은 “타타대우상용차는 친환경 저공해 상용차 기술 개발 및 안정적인 보급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면서 “이번 친환경 LNG트랙터 공급을 통해 선박 통행량이 많은 부산항의 대기질 개선 및 친환경 항만 조성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제공=타타대우상용차]

 

스페셜경제 / 이시아 기자 edgesun99@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