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홍찬영 기자]불황에 휩싸였던 조선업을 재건하기 위해 정부가 692억원의 추경안을 편성했다.

25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지난 23일 제20차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를 개최해 관계부처 합동으로 이같은 내용이 포함된 ‘조선산업 활력제고 방안 보완대책’을 발표했다.

이번 대책은 ▲금융지원 프로그램의 내실화 ▲고용확대 ▲친환경 시장확대에 대비한 중소업체 역량강화 등을 보완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특히 정부는 조선업 현장의 활력회복을 앞당기고자 금번 보완대책을 통해 총 13개 사업에 692억원의 19년 추경안을 편성했다.

지원 방안별로 인력양성 64억원, 금융지원 400억원, 친환경 역량강화 지원 115억원, 경쟁력 제고 113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정부는 중소 조선사의 보증 문제 해결을 위해 선수금환급보증(RG) 규모를 종전 1000억원에서 2000억원으로 확대했다.

제작금융 보증의 경우 수주 계약이 있다면 조선업종이 아니더라도 지원을 받을 수 있게끔 2·3차 협력업체도 실질적인 도움을 받도록 할 계획이다.

아울러 친환경 선박시장에서 수주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모듈화 기술개발, 대형조선사 기술지원, 시험·인증 센터의 선급지정, 보급 등을 지원한다.

추경을 통해 청항선 2척을 LNG추진선으로 연내 추가 발주, 올해 중 총 7~8척의 LNG추진선 발주를 지원한다.

이밖에도 정부는 중소 조선업체의 위기극복 및 혁신성장 지원을 위한 기술개발에 108억원을 확대 지원할 방침이다.

하반기부터는 공적개발원조(ODA) 등 공적원조를 활용한 개도국의 공공선박(재난구조선 등) 건조 협력 등을 통해 중소조선사의 수주여력 확대를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최남호 산업부 제조산업정책관은 “업계·학계의 의견을 수렴해 연내에 친환경·스마트 미래선박 발전 로드맵을 마련해 우리 조선산업의 친환경·스마트화를 지원해 나갈 것”이라며 “성과가 나타날 때까지 놓지 않고 확실한 지원을 이어나가겠다”고 밝혔다.

 

[사진제공=뉴시스]

 

스페셜경제 / 홍찬영 기자 home217@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