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사실무근”

▲임동호 전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청와대의 선거개입 및 하명수사 의혹과 관련해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를 받기 위해 30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출석하며 취재진의 질문을 경청하고 있다.

 

[스페셜경제=신교근 기자] 지난해 6·13 지방선거 당시 울산시장 당내 경선포기 대가로 청와대로부터 고위공직을 제안 받았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임동호 전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30일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하기 전 이해찬 민주당 대표를 만나 면담하려했지만 거절당했다고 밝혔다.

임 전 최고위원 측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오늘 이해찬 대표를 만나려 했지만 승인이 나지 않아 못 만났다”고 전했다.

앞서 임 전 최고위원은 지난 7월 발간한 자서전을 통해 당내 정치 브로커 존재 등을 언급하면서 민주당 울산시당으로부터 제명당했다. 이날 오후는 민주당 중앙당 윤리심판원에서 그에 대한 징계 관련 회의가 열릴 예정이다.

이에 임 전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이해찬 대표를 만나 내년 총선에 출마하기 위해 경선에라도 참여하게 해달라는 의사를 전달하고자 했으나, 민주당 대표실에서 면담 요청을 거절해 국회 출입증도 발급받지 못한 채 여의도 민주당사로 발길을 돌려 윤리심판원에 부당함을 호소하는 입장문을 전달했다고 한다.

임 전 최고위원은 전날(29일) 입장문을 통해 “출판물에 의한 명예훼손이 있다면 법적 판단 후 그 결과를 갖고 당 윤리심판원 징계절차에 착수하는 게 상식”이라면서 “울산시당의 제명 결정은 11월 1일 이뤄졌는데 소문은 이미 8월부터 있었다. 지금은 중앙당이 중징계를 내려 총선 출마를 못하게 한다는 소문이 있다”며 “송병기 수첩대로 이뤄지는 이 사태는 한마디로 ‘임동호 제거 작전’이라는 판단이 든다”고 했다.

정작 민주당은 “사실무근”이라는 입장이다.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이날 정론관에서 브리핑이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나 “사전 연락이 전혀 없었기에 약속을 잡을 수 없는 상황이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임 전 최고위원 주장에 대해 “전혀 사실과 동떨어진 내용이고, 윤리심판원은 증거와 사실관계로 판단하는 중립적인 인물로 구성된 기구”라며 “특정인을 제거할 이유가 없다. 사실무근”이라고 일축했다.

한편, 임 전 최고위원은 이날 오후 3시께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해 ‘울산시장 당내 경선 의혹’과 관련해 참고인 조사를 받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스페셜경제 / 신교근 기자 liberty1123@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