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이시아 기자]금융당국은 국내 주식시장 안정을 위해 상황에 맞는 단계별 비상계획을 가동할 방침이다.

6일 금융위원회는 오전 서울정부청사에서 ‘금융투자업계 간담회’를 열고 증권시장상황을 점검하고 단기충격을 완화할 수 있는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자리에는 금융위 사무처장, 자본시장정책관, 금감원 부원장보, 거래소 코스닥시장본부 본부장, 증권‧운용사 임원 4명, 증권‧선물사 리서치 센터장 3명, 금투협회 전무 등이 참석했다.

손병두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증시 수급 안정과 변동성 완화를 위한 증권유관기관 및 기관 투자자의 역할 강화 ▲자사주 매입 규제 완화 ▲공매도 규제 강화 ▲일일 가격제한폭 축소 등 4가지 방법을 언급했다. 시장 상황에 적절한 정책을 선택해 신속히 대처해 나갈 계획이다.

지난 5일 코스피 지수는 3년 1개월 만에 1940선 아래로 떨어졌다. 코스닥은 7% 이상 급락해 570선을 하회했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원달러 환율은 1200선을 넘어서며 1215.3원을 기록했다.

금융당국은 이 같은 원인으로 ▲글로벌 경기 둔화 우려 ▲미국 금리 인하 불확실성 ▲일본수출규제영향 ▲주력 수출기업의 실적악화 ▲MSCI 지수 편입비율 조정 등이 작용한 것으로 풀이했다.

손 부위원장은 “최근의 증시 변동성 확대는 복수의 대외적 악재가 겹쳐 발생하면서 투자자들의 불안 심리를 자극했다”면서 “시장참여자 모두가 객관적인 시각에서 냉정을 되찾고 차분히 대응해 나가는 지혜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아울러 “한국의 양호한 대내외 건전성으로 많은 외부충격을 조기에 극복해왔다”며 충분한 외환 보유액, 낮은 단기외채비율, 저평가된 순자산대비 주가비율(PBR) 등을 근거로 들었다.

[사진제공=뉴시스]

 

스페셜경제 / 이시아 기자 edgesun99@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