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손석희 JTBC 대표이사 사장.
[스페셜경제=오수진 인턴기자] JTBC는 25일 텔레그램 n번방 사건의 주범인 조씨(25)씨 발언에 대해 “박사방 조씨 당초 손석희 JTBC 대표이사 사장에게 자신이 흥신소 사장이라며 텔레그램을 통해 접근했다”고 입장을 밝혔다.

조씨는 이날 오전 서울종로경찰서를 나서면서 손 사장 등을 향해 “사죄한다”고 언급했다.

이에 JTBC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손 사장은 자신과 분쟁 중인 K씨가 손 사장 및 그의 가족들 상대로 위해를 가하기 위해 행동책을 찾고 있고 이를 위해 그에게 접근했다고 속였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조씨는 자신이 직접 K씨와 대화를 나눈 것처럼 조작된 텔레그램 문자 내용을 제시했다”며 “조씨가 제시한 텔레그램에는 ‘K씨가 손 사장이나 가족을 해치기 위해 자신에게 이미 돈을 지급했다’는 내용들이 있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내용은 매우 정교하고 치밀하게 조작돼 있어서 이를 수사하던 경찰마저도 진본인 줄 알 정도였다”며 “이 때문에 한동안 손 사장과 가족들은 불안감에 떨었다”고 말했다.

JTBC는 “이미 손 사장의 가족들은 ‘태블릿 PC’ 보도 이후 지속적인 테러 위협을 받은 바 있어 늘 민감할 수 밖에 없었다”며 “그와 별개로 손 사장은 아무리 K씨와 분쟁중이라도 그가 그런 일을 할 사람이라고는 믿기 어려워 ‘사실이라면 계좌내역 등 증거를 제시하라’고 했다”고 했다.

이어 “조씨는 금품을 요구했고, 증거확보를 위해 어쩔 수 없이 손 사장이 이에 응한 사실이 있다”며 “그러나 조씨는 결국 요구한 증거들을 제시하지 않고 잠적한 후 검거됐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위해를 가하려 마음먹은 사람이 K씨가 아니라도 실제로 있다면 설사 조씨를 신고해도 또 다른 행동책을 찾을 가능성이 있다고 봤기에 매우 조심스러웠고, 그래서 신고를 미루던 참이었다”며 “혹여라도 그 누군가가 가족을 해치려 하고 있다면, 그건 조씨 하나만 신고해선 안 될 일이었다”며 “그래서 더 근거를 가져오라고 했던 것”이라고 밝혔다.

JTBC는 “흥신소 사장이라고 접근한 사람이 조씨라는 것은 검거 후 경찰을 통해 알게 됐다”고 전했다.

이는 “손 사장의 입장”이라며 “손 사장과 그 가족의 입장을 이해하고 지지하며 향후 대응 역시 적극 지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사진제공=뉴시스>스페셜경제 / 오수진 기자 s22ino@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