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3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에 설치된 모니터에 중국발 ‘우한(武漢) 폐렴’관련 발생지역 방문시 주의사항 안내가 나오고 있다.

 

[스페셜경제 = 김영일 기자] 중국 우한지역에서 발생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우한 폐렴’ 확산이 우려되고 있는 것과 관련해, 자유한국당은 23일 문재인 정부에 “철저한 방어망 국축과 적극적인 알림시스템 가동”을 촉구했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한국당 위원들은 이날 성명서를 내고 “코앞에 다가온 한국의 설과 중국의 춘제라는 특수한 시기를 고려해 한번 뚫리면 끝이라는 각오로 정부와 방역당국은 필사의 방어 태세를 갖춰야한다”며 이와 같이 밝혔다.

이들은 “‘우한폐렴’이라고 불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중국 외 국가들의 감염사례가 연이어 확인되면서 우리 국민들의 불안도 함께 커지고 있다”며 “이미 국내에서도 ‘우한폐렴’과 관련해 지난 20일 1명의 확진 환자가 발생했고, 유사한 증상을 보이는 유증상자들도 국내에서 확인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이어 “이에 제1야당으로서 정쟁이 아닌 오직 민생의 관점에서 간절한 마음으로 문재인 정부에 제안 드린다”며 “첫째, 현재 인천공항에서 실시되고 있는 전수 검사 구역을 우한 직행 노선뿐만 아니라 중국 전역의 노선으로 적극 확대시켜야 한다”고 했다.

이들은 “현재 전수 검사는 우한 직행 노선 이용자에 국한되어 있는데, 이미 베이징, 상하이 등 우한 밖 지역에서도 환자가 발생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춘제에 약 13만명의 중국인이 한국을 방문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며 “현재 우한폐렴 방역의 제 1 전선인 인천공항에서부터 그 방어선을 더욱 두텁게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두 번째로는 “태풍·미세먼지 등 안전 안내문자와 같이 우한 폐렴과 관련해 국민들에게 실시간으로 정보가 전달되어야 한다”며 “많은 국민들이 오늘부터 귀성길에 오르게 됩는데, TV나 신문을 통해 정보를 접하기 어려운 상황을 고려해 정부는 재해 안전 문자와 같이 정확한 우한 폐렴 정보를 국민들에게 실시간으로 전달해 국민의 불안감을 해소해야 한다”고 했다.

나아가 “셋째, 중국 정부에 더 당당하고 적극적인 자세로 정보 공유를 요구해야 한다”며 “2002년 중국에서 처음 시작돼 전 세계를 공포로 몰아넣었던 사스 사태 때도 중국 정부가 초동대응에 실패하고 정보 공개가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아 37개국에서 774명의 사망자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그 어떤 외교적 고려보다도 우리 국민의 생명이 우선되어야 한다. 과거의 사스, 메르스 사태가 결코 반복되지 않도록 우리 외교·보건 당국은 적극적으로 중국의 정보 공개를 이끌어 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넷째로 “현재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북한 개별관광’정책은 전면 보류되어야 한다”며 “지난 14일 문재인 대통령은 신년 기자회견에서 북한 개별관광을 언급했는데, 그러나 중국과 국경을 맞대고 있는 북한은 우한폐렴으로 인해 외국인 관광을 중단하고 국경을 잠정폐쇄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고 했다.

이어 “이러한 상황에서 정부가 북한 관광을 계속해서 추진하는 것은 국민 생명을 수호해야하는 국가의 직무유기가 될 것”이라며 “저희 자유한국당은 제1야당으로서 설연휴기간과 그 이후 우한폐렴의 위험이 완전히 소멸될 때까지 긴장을 늦추지 않고 위기 태세를 함께 갖추겠다”고 했다.

또한 “현재 방역을 위해 현장에서 힘쓰고 있는 수많은 공무원분들을 총력 지원할 수 있도록 국회 안에서의 보고를 위한 보고 절차는 과감히 줄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사진제공 뉴시스>

 

스페셜경제 / 김영일 기자 rare0127@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