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은정 국민권익위원장이 30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서울교통공사 등 5개 공공기관 채용에 대한 감사원 감사결과 관련 정부의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국민권익위원회와 고용노동부는 조사에서 적발된 비리 연루자를 업무에서 배제하고 채용비리 피해자에게 피해 발생 다음단계 시험에 대한 재응시 기회 등을 부여하는 등 피해자 구제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또한 부정청탁, 금품수수 등 비리혐의가 높은 건에 대해서는 수사를 의뢰했다.

 

[스페셜경제 = 김영일 기자]감사원 감사 결과 서울교통공사가 지난해 비정규직에서 정규직으로 전환한 1285명 가운데 기존 근무자와 친인척 관계인 직원이 기존 교통공사가 자체 조사한 112명보다 80명 많은 192명인 것으로 드러난 것과 관련해, 자유한국당은 30일 “청년도, 여성도, 국민안전도 내팽개친 서울시와 교통공사의 채용비리 합작품”이라고 비판했다.

황규환 청년부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지난해 청년들의 가슴에 대못을 박았던 서울교통공사의 친인척 채용비리는 빙산의 일각에 불과했고, 관리감독을 해야 할 서울시가 오히려 조력자였다는 사실이 감사원 감사결과 밝혀졌다”며 이와 같이 밝혔다.

황 부대변인은 “교통공사의 정규직 전환자 1,285명 중 직원 친인척은 당초 알려졌던 108명도 아니고, 공사가 감사원에 슬그머니 제출한 112명도 아닌, 192명이었다”면서 “지난해 국회 자료제출 시에 공사 간부가 본인의 배우자를 삭제하고 명단을 제출한 사실을 상기하면, 의도적으로 명단을 축소하며 국민을 우롱한 것은 아닌지 의심되는 대목”이라고 지적했다.

황 부대변인은 이어 “소중한 생명을 앗아간 구의역 사고대책의 일환인 위탁업체 직원의 직접고용에서도, 업체에 부당채용 되었던 임직원 친인척 15명이 그대로 공사 무기 계약직에 채용되었고, 이중 14명은 지난 해 정규직으로 전환됐다”며 “단순히 여성에게 어려운 업무라는 이유로 여성 지원자들의 성적을 조작하여 탈락시키는가하면, 서울시 임원의 지시로 철도장비 운전분야에 무면허자가 채용되어 필요인력이 부족한 일까지 벌어졌다”고 꼬집었다.

나아가 “서울시와 교통공사의 채용비리 합작과정에서 청년들의 정당한 취업기회도, 여성들의 차별받지 않을 권리도, 소중한 국민들의 안전 따위는 없었던 것”이라고 쏘아 붙였다.

황 부대변인은 “입사경로가 불공정하거나 징계를 받은 1,285명이 정규직으로 전환되는 동안, 노조요구로 시험 응시를 거부해도 재시험의 기회를 부여하는 동안, 결원을 일반 국민이 아닌 공사의 퇴직자들로 채우는 동안, 서울시는 박원순 시장이 쏟아낸 정규직전환 정책의 일환이라며 뒷짐 지고 있었고, 대한민국의 청년과 여성을 포함한 일반국민들은 취업이 공정할 것이라는 헛된 희망을 품은 채 살아가고 있었다”고 개탄했다.

이어 “국민들은 특권귀족노조에 이끌려 자신들만의 철옹성을 쌓고, 온갖 채용비리를 부끄러움 없이 저지른 서울교통공사의 행태에 한번 분노하고, 본분을 잊은 채 편협한 시각으로 ‘공정’의 가치를 무너뜨린 서울시에 더욱 분노한다”고 질타했다.

황 부대변인은 “단순히 징계요구와 검찰수사에 그칠 사안이 아니다”라며 “관련자들에 대한 일벌백계(一罰百戒)로 다시는 이런 일이 재발되지 않도록 함은 물론이고, 원상복구로 국민들에게 기회를 돌려주어야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무엇보다 무책임한 일반직 전환 정책으로 이 모든 사태를 야기하고, 공사의 모럴 해저드가 계속되는 동안에도 방관이라는 직무유기를 저지른 박원순 서울시장부터 국민 앞에 무릎 꿇고 사과해야한다”고 덧붙였다.

 

<사진제공 뉴시스>

 

스페셜경제 / 김영일 기자 rare0127@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