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다정 기자]금호아시아나그룹이 아시아나항공의 매각을 결정하면서 국내 항공업계에 대대적인 지각변동이 예상된다.

자금난에 빠진 금호아시아나 그룹이 아시아나항공과 함께 자회사인 에어서울, 에어부산까지 국적 항공사 3곳을 한꺼번에 매물로 내놨기 때문이다.

아시아나항공은 에어부산과 에어서울을 자회사로 두고 있다. 에어부산 지분의 44.17%, 에어서울의 지분 100%를 보유하고 있다.

세 항공사를 한꺼번에 ‘통매각’하는 방안이 우선적으로 추진되지만, 인수자 의향에 따라 협의도 가능하다는 전제를 달아놓은 만큼 분리 매각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어느 상황에서든 국내 항공업계의 판도는 변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아시아나항공 인수자가 대규모 자본을 투입해 100% 고용승계를 보장하고 신규 투자에 나설 경우 현재 국내 항공업계 1위인 대한항공의 자리가 위태로워질 수도 있다.

현재 아시아나항공의 새로운 인수자 후보로 SK, 한화, 롯데, CJ, 애경 등이 거론되고 있다.

자본의 여유가 있는 기업이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할 경우 대규모 투자를 통해 신규 노선 및 기재도입 등이 이뤄지면 충분히 대한항공과의 격차를 좁힐 수 있을 전망이다.

최근 대한항공과의 인천~몽골 노선 운수권 경쟁에서 알짜배기 노선을 획득했고, 수익성이 높은 중장거리 노선을 다수 보유한 만큼 재무건전성만 개선된다면 충분히 승산이 있다.

반면 통매각이 아닌 분리매각이 이뤄질 경우 저비용항공사(LCC) 시장을 뒤흔들 것으로 보인다.

현재 에어부산은 국내 LCC 6개사 중 4위를 기록하고 있으나, 한때 3위를 기록할 정도로 잠재력이 있는 업체다.

부산을 거점으로 둔 에어부산은 경남을 비롯한 주변 주요 도시의 수요를 확보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탈부산 정책을 추진하는 만큼 성장잠재력이 큰 상황이다.

아시아나항공의 적자 노선을 떼어내 영업을 시작했던 에어서울도 수익성이 개선되고 있으며, 올해는 흑자 전환도 노려볼 만하다.

때문에 분리매각이 추진될 경우 항공업 진출에 관심이 있는 기업이나 기존 LCC들이 관심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에어부산을 인수하면 단숨에 LCC시장 4위로 올라 설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적인 매물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국토교통부가 항공산업 진출에 까다로운 기준을 세우고 있는 만큼 사업 진출을 고려하는 업체라면 눈독을 들이기 쉽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통매각이든 분리매각이든 아시아나항공의 매각은 항공업계의 판도를 바꿀 요인임에는 틀림없다”며 “본격적인 매각 절차가 시작되면 인수전에 뛰어드는 기업의 윤곽이 드러날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스페셜경제 / 김다정 기자 92ddang@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