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곽상도(가운데) 자유한국당 울산시장 부정선거 등 친문게이트 진상조사위원회 위원장과 정태옥(오른쪽) 의원, 김기현 전 울산시장이 5일 오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 청와대의 감찰무마·무산시의 불법면직 유재수 관련 고발장과 청와대의 하명수사, 6·13 선거개입 의혹 관련 고발장을 제출하고 있다.

 

[스페셜경제 = 김영일 기자] 청와대와 경찰이 조직적으로 지난해 울산시장에 선거에 개입했다는 의혹 및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에 대한 감찰을 청와대 윗선이 무마 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자유한국당은 5일 조국 전 법무부 장관과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 송철호 울산시장 등 10여명을 검찰에 고발했다.

한국당 친문 게이트 진상조사위원회는 이날 국회에서 회의를 열고 울산시장 선거 개입 및 유재수 감찰 무마 의혹에 연루된 인사들에 대한 고발장을 서울중앙지검에 제출한다고 밝혔다.

울산시장 선거개입 의혹에 관련해선 조국 전 장관과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 ▶박형철 반부패비서관 ▶이광철 현 민정비서관 ▶송철호 울산시장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 등을 고발했고, ▶경남지역 지방선거에 개입한 의혹을 받는 이용표 서울지방경찰청장(당시 경남지방경찰청장)과 ▶서울 서초구청장 선거에 개입한 의혹이 제기된 김병기 경찰청 대터러대응과장(당시 서울 방배경찰서장)도 함께 고발됐다.

앞서 한국당은 울산시장 선거개입 의혹의 핵심인물인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당시 울산지방경찰청장)을 고발하기도 했다.

친문 게이트 진상조사위 위원장을 맡고 있는 곽상도 의원은 “황운하 청장을 두 차례 고발했는데, 청와대 선거개입 실체가 구체적으로 드러나 추가 고발을 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이어 “송철호 시장과 송병기 부시장은 캠프 핵심 참모로 참여해 상대 후보자(김기현 전 울산시장)의 범죄 비리 첩보를 검찰에 넘기고 경찰 수사에 적극 참여해 압수수색 영장이 발부되게 했다”며 “선거 이후 한 분은 시장이 되고, 한 분은 조례를 새로 만들어 자격 없는 분을 부시장에 영입하는 등 대가 관계까지 챙겼다”고 지적했다.

이용표 청장과 김경기 과장에 대해선 “(지방선거 개입 등)울산에서 한 것과 다를 게 없지만 유일한 차이는 청와대 하명이 입증되지 않았다는 것인데, 하명에 의한 수사였다는 게 드러나면 황운하 청장과 마찬가지로 선거법 위반과 직권남용죄에 해당돼 수사를 요구하려 한다”고 말했다.

유재수 감찰 무마 의혹과 관련해 한국당은 오거돈 부산시장과 최종구 전 금융위원장을 고발했다.

곽상도 의원은 “오거돈 시장은 유재수 전 부시장에 대한 징계 정차를 개시하지 않아 직권남용 직무유기에 해당하며, 최종구 전 위원장도 백원우 전 비서관으로부터 (유재수)감찰 결과를 통보받은 후 어떻게 인사 조치를 할 것인지 석 달을 끌었지만 마찬가지로 징계 절차를 하지 않아 직권남용 직무유기로 고발조치 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검찰 수사가 원활히 진행되도록 적극적으로 뒷받침하고 검찰 수사에 대해 가만 안 두겠다는 식의 더불어민주당도 태도와 자세의 각성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울산시장 선거개입에 최대 피해자로 지목돼는 김기현 전 울산시장은 “권력형 선거조작 게이트의 실체가 점점 분명하게 드러나고 있는데,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송병기 부시장이 청와대 행정관에게 제보했다는)SNS 내용을 밝혀야 한다”며 “내가 듣기로는 황운하 청장 부임 직후부터 청와대의 하명수사를 하려 한다는 기미가 있다는 얘기를 들었는데, 그것도 청와대가 밝힌 경찰청으로부터 울산지방청장에 지시가 하달된 2017년 12월 28일보다 이전에 이뤄진 일”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는 공작수사, 청부수사가 처음부터 계획적으로 시작된 것을 입증하는 증거자료라고 판단하는데, (최초 첩보)내용을 다 밝히고 누가 진실인지 여부를 가리자”며 “그리고 송 시장에게 요구하는데, 송병기 부시장을 즉각 파면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사진제공 뉴시스>

 

스페셜경제 / 김영일 기자 rare0127@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