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지난 23일 중국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스페셜경제 = 김영일 기자] 한·중·일 정상회의 참석차 중국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의 오찬에서 홍콩·신장 위구르 등의 인권침해 논란에 대해 ‘중국의 내정 문제’라는 취지의 언급을 한 것으로 전해지면서 논란이 일고 있는데 대해, 자유한국당은 24일 “인권변호사 출신 대통령이 중국의 인권침해 문제에 대해 잘 듣고 아무 말도 못한 것 자체가 문제라는 것을 인식해야 할 것이다. (일본)아베 신조 총리는 우려와 조기 수습의 입장을 냈다”고 질타했다.

김성원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청와대는 ‘잘 들었다고 한 것일 뿐’이라고 했다는데, 도긴개긴”이라며 이와 같이 밝혔다.

중국 관영매체 환구시보 등 복수의 중국 언론에 따르면, 전날(23일)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시 주석을 만난 문 대통령은 55분간의 정상회담에 이어 1시간에 걸쳐 시 주석과 오찬을 함께 한 자리에서 “홍콩 일이든 신장과 관련된 문제든 모두 중국의 내정 문제”라고 언급한 것으로 전해졌다.

인권 변호사 출신인 문 대통령의 이 같은 언급은 ‘범죄인 인도 법안(송환법)’ 반대로 촉발된 홍콩 민주화 요구 시위사태와 이슬람교도 소수민족인 위구르족이 거주하고 있는 중국 신장 위구르 자치구에서 벌어진 분리 독립 운동 관련 유혈사태 이어지고 있는데 대한 중국 측 입장을 지지한 것으로 풀이되면서 논란이 일었다.

논란이 일자 청와대는 “홍콩, 신장 문제에 대해 시 주석이 ‘이 문제들은 중국의 내정 문제’라고 설명을 했고, 이에 대해 문 대통령이 ‘잘 들었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을 뿐”이라며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이에 대해 한국당은 “문 대통령은 중화사대주의 외교를 당장 멈춰라”라며 “문 대통령이 대한민국의 자주성을 지키지 못하고 있는데, 이러다가는 대한민국이 과거 위정척사 사상에 빠져 청나라만 쳐다보던 과거로 돌아가는 것은 아닌지 심각하게 우려되는 상황”이라고 비판했다.

김 대변인은 “문재인 정부 들어서 시 주석이 방한한 적이 없었는데, 예전 중국 황제처럼 자신을 알현하라는 외교적 결례에 문재인 정부는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라며 “회담 내용은 더 굴욕적이다. 중국은 아직도 사드 보복이 완벽하게 철회되지 않는 상황에서 미국의 중거리미사일 배치 문제까지 불만을 표시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리고 문 대통령은 이번 한중 정상회담에서 중국몽을 언급하면서 중국의 일대일로에 협력키로 했는데, 지난 6월 서울에서 한미정상회담을 했을 때는 인도·태평양 전략의 협력입장을 밝힌바 있다”며 “중국과 미국의 이해가 상충하는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의문”이라고 꼬집었다.

김 대변인은 “사실 문재인 정부의 중국 섬기기 논란도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라며 “2017년 중국을 방문한 문 대통령은 중국의 냉대에 혼반을 하고, 중국의 우리나라 기자 폭행 논란에도 항의조차 제대로 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또한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도 주중대사 신임장 제정식에서 시 주석을 만난 후 방명록에 ‘萬折必東 共創未來(만절필동 공창미래)·지금까지의 어려움을 뒤로하고 한중 관계의 밝은 미래를 함께 열어 나가기를 희망합니다’라고 적었다”면서 “속국 논란이 불거질 수 있는 표현인데, 주중대사가 부적절한 입장을 밝힌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부는 뼛속깊이 박힌 중화사대주의를 벗어나기 바란다. 지금의 대한민국은 과거의 청나라 속국이 아니다. 당당한 자주국가다”라며 “당당한 외교, 당당한 안보확립을 위해 중국 저자세 외교를 지금 당장 멈추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사진제공 뉴시스>

 

스페셜경제 / 김영일 기자 rare0127@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