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4월 30일 문재인 대통령이 경기도 화성 삼성전자 DSR에서 열린 시스템반도체 비전 선포식에서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이재용 부회장을 비롯한 관계자들과 웨이퍼·칩 공개를 위해 버튼을 누르고 있다.

 

[스페셜경제 = 김영일 기자]한국 대법원의 일제 강제징용 배상 판결에 대한 보복조치로 일본 정부가 문재인 정부를 겨냥해 반도체 소재 수출 규제를 강화한 것과 관련해, 자유한국당 윤상직 의원은 5일 “사실상 문재인 대통령이 아베 신조 일본 총리에게 폭격 좌표를 알려준 것”이라고 비판했다.

박근혜 정부에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을 지냈던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원회 소속 윤상직 의원은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이와 같이 질타했다.

윤 의원은 “문 대통령이 얼마 전 삼성에 가서 우리나라 신성장 동력을 얘기하면서 그 첫 번째가 시스템 반도체, 두 번째가 바이오헬스, 세 번째는 미래차라고 했는데, 이번에 일본이 수출 금지 조치를 가한 것은 그 3개 품목 가운데 시스템 반도체와 관련됐다”고 밝혔다.

윤 의원은 이어 “우리나라가 메모리 반도체 세계 1위기 때문에 메모리 반도체 생산에 타격을 주면 일본 업체도 손해를 보게 된다”며 “그래서 일본이 ‘핀포인트’로 찍어낸 게 시스템 반도체”라며 “시스템 반도체는 반도체를 설계하는 회사가 따로 있고, 설계한 반도체를 외주 가공하는 회사가 따로 있다”고 설명했다.

윤 의원은 “외주 가공하는 회사 세계 1위가 TSMC라는 대만 회사고, 2위가 삼성”이라며 “삼성이 이번에 세계 1위로 도약할 수 있는 기술상용에 성공했는데, 그렇게 되면 판이 뒤집어질 수 있는데 일본이 이번에 3개 품목(플루오린 폴리이미드·리지스트·에칭가스)을 수출 금지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중에서도 반도체 위탁 생산 파운드리 사업 확대를 위한 공정에 사용하는 소재인 EUV용 포토 리지스트 금지가 뼈아프다”며 “이건 일본 기업체와도 경쟁이 될 수 있는 부분”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저는 이번에 문 대통령이 삼성에 가서 신성장동력으로서 시스템 반도체를 찍었던 것은 어떻게 보면 일본 아베 신조 총리에게 ‘우리의 여기를 폭격하라’고 좌표를 가르쳐준 것과 같다”며 “앞으로 정부가 기업의 자유로운 경영에 개입하면서 생색내려고 하면 이렇게 될 수도 있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사진제공 뉴시스>

 

스페셜경제 / 김영일 기자 rare0127@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