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설훈 최고위원

[스페셜경제=김수영 기자] 정부의 대북 식량지원 문제와 관련해 더불어민주당 설훈 최고위원이 31일 “다음 주 정부가 국제기구를 통해 5만 톤의 식량지원을 할 예정”이라 밝혔다.

설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판문점 현장최고위원회의에서 “북한이 어려운 상황에 있다면 발 벗고 나서 같은 동포로서 어려움을 구할 수 있어야 된다고 생각하고, 지금이 그래야 할 때”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나 해당 내용은 현재 논의가 진행 중인 사안으로 소관 정부부처와 협의조차 이뤄지지 않았다.

설 최고위원의 발언 이후 민주당이 출입기자들에게 보낸 메시지에는 “오늘 판문점 최고위회의에서 설훈 최고위원이 발언한 ‘국제기구를 통한 대북식량지원계획’은 현재 논의가 진행 중이며 추후 협의가 완료되는 대로 정부가 공식 발표할 예정”이란 내용이 담겨 있었다.

심지어 ‘내주 대북 식량지원 5만 톤’은 통일부 출입기자단에게조차 공개가 되지 않은 내용인 것으로 확인됐다.

설 최고위원은 이어 “(5만 톤을 지원하고도)식량난을 해결하려면 145만 톤이 넘게 부족하다”며 “비판의견이 다수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렇다고 정부가 북한 식량지원을 망설여선 안 된다고 생각한다. 즉시 지원하는 것도 고려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의 양곡 재고는 지난 4월 말 기준, 122만 톤으로 적정재고인 70만~80만 톤 보다 40만~50만 톤 가량 여유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통일부는 올해 통일부 남북협력기금 중 식량 구호지원 사업비로 편성된 608억 원을 활용할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제공 뉴시스>

스페셜경제 / 김수영 기자 brumaire25s@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