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 = 김영일 기자]6선 중진인 자유한국당 김무성 의원이 ‘품위 있는 퇴장으로 보수통합에 밀알이 되겠다’며 보수대통합에 목소리를 냄과 더불어 ‘지난 총선 실패의 책임이 있는 인사들은 다음 총선에서 모두 쉬어야 한다’며 인적쇄신론을 강하게 주장하고 있는 가운데, 김영삼 전 대통령 서거 4주기를 맞아 정치적 스승인 ‘YS(김영삼 전 대통령)’와의 인연을 소개했다.

오는 22일 오후 2시 국립서울현충원 현충관에서는 김영삼 전 대통령 서거 4주기 추모식이 거행된다.

YS 서거 4주기와 관련해, 인터넷신문사인 <시사오늘>은 지난 14일 YS의 정치적 아들임을 자임하는 김무성 의원과 인터뷰를 진행했다.

김 의원은 YS와의 인연을 맺게 된 계기에 대해 “포항에서 둘째 형이 운영하던 철강공장 공장장으로 내려가 있었는데, 1978년에 신민당 당원들이 포항 영일지구 당 개편대회에 출마해보라고 했다. 김영삼 전 대통령과의 인연도 그 때 시작됐다”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이어 “광주 민주화운동, 당시엔 ‘광주사태’라고 불린 사건을 접했을 때, 비분강개해서 사업을 중단키로 하고 민주산악회(민산)에 들어가면서 YS와 함께하게 됐다”며 “YS는 23일 단식으로 광주의 실상을 알렸고, 문민정부(김영삼 정부) 들어선 이를 민주화 운동으로 명명했고, 망월동 공동묘지를 국립묘지화 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시사오늘>은 “김 의원이 YS와 본격적으로 인연을 맺게 된 때는 삼동산업을 운영하는 등 사업에 전념하던 1980년 초”라며 “1983년 YS는 광주민주화운동 3주년을 맞아 23일 간의 단식투쟁을 시작했는데, 이에 감명을 받은 김 의원은 자신의 사업을 계속하면서 상도동계에 들어가 막후 인물이 됐다”고 부연했다.

이어 “민추협(민주화추진협의회-1984년 5월 18일 김영삼계와 김대중계의 야당인사들이 연합하여 발족)이 서울 종로구 관철동 수협중앙회 건물에 사무실을 구할 때 (김 의원이)임대료를 대는 등 재정적인 지원을 하며 상도동 진영에 합류했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김 의원은 “1984년 민추협을 할 때는 정말 어려울 때인데, 아무도 돈을 내는 사람이 없었다”면서 “나도 삼동산업을 경영하고 있었기 때문에 돈을 내는 것은 목숨을 거는 일이었다. 혹시나 피해를 줄까봐 내가 가지고 있던 전남방직 주식을 전부 팔았다”고 회고했다.

‘문민정부는 3당 합당으로 출범했음에도 하나회를 없애고, 전두환·노태우 두 전직대통령을 구속시켰다. 또 민주산악회를 해체했다. 자신의 지지기반을 도려내기가 쉽지 않았을 듯싶다’는 <시사오늘>의 물음에, 김 의원은 “개혁이란 그런 것이다. 개혁은 표가 떨어지는 일”이라며 “표만 생각하면 안 하는 게 낫다. 하지만 YS는 그런 것을 생각 안 하는 사람”이라고 답했다.

국민경선제 통한 보수대통합…책임의 정치=신뢰의 정치→보수의 품격

‘새누리당 대표를 하면서 오픈 프라이머리(국민경선) 도입에 공을 들였다’는 질문에는 “여야를 막론하고 공천 때는 돈거래가 난무한다”며 “지금은 많이 깨끗해졌지만 여전히 눈에 보이지 않는 부정이 많아서 근절해야 한다고 생각하던 차에, 내가 여당 대표가 됐으니 아주 좋은 기회라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공천권을 가진 당 대표가 결단하지 않으면 누가 바꾸겠나. 당 대표는 가만히 있으면 돈 벌고, 자기사람을 심을 수 있는 자리”라며 “내가 먼저 이런 것들을 포기하면서 바꿔야겠다고 생각했다. 내 사람을 단 한 명도 심지 않았다. 바보 같다, 의리 없다고 비난받아도 어쩌겠나. 내가 지금 당당히 비판할 수 있는 것도 그 때 원칙을 지켰기 때문”이라고 했다.

이어 “(국민경선제에 대한)당내 반대가 심했지만 수차례 회의 끝에 당헌당규를 상향식 공천으로 개정했다. 당헌·당규상 ‘우선 추천’ 규정이라고 내가 손을 못 댄 부분이 있었는데, 자칫 전략공천 빌미가 될 수 있어서 나는 이마저도 없애버리려 했다”며 “당내에서 반대 숫자가 워낙 많으니 별 수 없이 일단 놔뒀는데 결국 박근혜 정부 청와대에서 이한구를 보내 이 우선 추천 규정 가지고 장난을 치면서 공천이 엉망이 되고 말았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하지만 여전히 국민경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보수통합도 이 국민경선이 열쇠가 돼야 한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국민경선제를 통해 보수통합의 길을 만들겠다는 뜻인가’라는 물음에는 “예를 들어 지금 한국당과 바른미래당 유승민 의원을 중심으로 한 ‘변혁’과 보수통합을 한다고 하자. 과거 양 김 시절엔 리더들 간 합의로 결정하고 밀어붙여도 됐지만, 지금은 그런 시대가 아니다”라며 “유 의원에겐 원내 지지세력 외에도, 원외에 공천을 챙겨줘야 할 인사가 많다. 한국당은 말할 것도 없다”고 했다.

이어 “그러면 틀림없이 양자 간 양보 못하는 지점이 생기고 갈등 끝에 통합이 무산된다. 여기서 한시적이라도 국민경선을 도입하면 된다”며 “경선을 그냥 치를 경우 의석도 당원도 훨씬 많은 한국당이 유리하니, 아예 국민들에게 후보자 선택을 맡기면 공평하지 않은가. 국민들이 선택했으니 총선에서 승리 확률도 좀 더 올라간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국민경선이 인지도가 높은 현역의원들에게 유리하기 때문에 소위 ‘물갈이’가 잘 안될 수 있다는 우려에 대해서는 “그래서 내가 한국당 내에서 영남 다선은 서울로 올라 와서 도전하라고 말한 거다. 그냥 다선이라는 이유로 그만하라는 건 그거대로 불공정하니 돌파구를 만들어 주긴 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하지만 (영남 다선 인사가)마냥 유리한 곳에서 버티지 말라는 것이다. 나도 불출마를 선언했다. 지난 총선 공천에서 청와대의 부당개입을 못 막은 책임이 있다. 나를 포함해 당시 지도부 전부 책임 져야 한다”며 “개인으로선 억울할 수도 있다. 하지만 누군가는 책임을 져야한다. 그게 신뢰의 정치고, 보수의 품격이다. 국민의 마음을 돌려세우려면 그런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무대의 경고’ 3년 뒤 조국 사태…“YS에게 정치를 배운 사람, 머릿속엔 늘 민주주의”

‘보수 통합 너머 더 큰 시대소명이 있을 듯싶다’는 질문에는 “지난 제19대 대선을 얼마 남기지 않고, 한 언론사 사장이 상을 당해 조문을 갔다. 자리에 앉자마자 뒤따라 들어온 분이 당시 대통령 후보였던 문재인 후보였다. 마주 앉아서 이야기를 시작했다”며 “내가 ‘이대로 가면 당신이 대통령 안 되겠나. 내가 부탁이 있다. 대통령 되면 문 후보 손으로 권력분산형 개헌해라. 그거 아니면 나라에 미래가 없다. 안 그러면 여덟 번째 실패한 대통령이 된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그러면서 제왕적 대통령제의 문제, 현 시스템의 문제를 쭉 설명했다. 한참 후에 설명을 다 들은 문재인 후보가, ‘선배, 저는 그래 생각 안한다. 시스템이 아니라 사람의 문제라고 생각한다’라고 답했다”며 “그래서 내가 ‘문 후보, 당신이 대통령 된 후에 개헌을 안 하면 또 비극이 생긴다. 3년 이내에 당신이 생각하지도 못한 사건으로 레임덕에 빠진다. 박근혜를 내가 잘 알지 않나. 부정부패에 결벽증 환자 같은 반응을 보이는 사람인데, 최순실과 얽히고 그 사건이 파생돼서 저렇게 불행하게 됐다. 당신도 어떻게 될지 모른다. 내 말을 기억해줬으면 한다’고 경고했다. 결국 3년이 채 지나지 않아 조국 사태가 터졌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그러면서 의원내각제로 가야한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박정희 전 대통령이 5년 단임 했으면 경제발전 못 이뤄냈다. 이제 시대가 변해 우리도 선진국 대열에 들어섰으니, 안정적인 내각제가 맞다”며 “투표해서 왕(대통령)을 뽑고, 여당은 비판도 하지 못하고 입을 다문다. 반대로 야당은 죽기 살기로 왕을 공격한다. 그러다 보니 정치는 사생결단으로 흐른다”며 안타까움을 내비쳤다.

이어 “협상과 타협이 없이, 여야가 서로를 죽여야 할 적으로 여기는 게 전쟁이지 정치인가. 내각제를 통해 보다 책임 있고 안정감 있는 정치를 구현하는 게 맞다”면서 “못하면 바로 총리를 바꾸고, 잘하면 일관성 있는 정책을 이어나가게 해야 한다”고 말했다.

연동형 비례대표제로의 선거제 개편에 대해선 “문제다. 상당히 우려된다. 우리가 막을 수 있었는데 그렇게 하지 못했다. 속수무책으로 뚫린 나경원 원내대표에게 책임이 있다”며 “중요한 순간에 나 원내대표는 장외로 나가버렸다. 장외로 나가면 재미는 있다. 우리 지지자들이 모여서 성원을 보내주니까. 거기 취하면 안 된다”고 했다.

나아가 “그 사이 여당과 다른 정당들은 손쉽게 그들끼리만 모여서 선거법 개정을 패스트트랙에 태워 버렸다”며 “힘들더라도 원내에서 정치하는 것이 국회의원의 기본 책무다. 그것이 바로 YS식 의회주의 정치”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김 의원의 정치철학을 묻는 질문엔 “민주주의다. 나는 YS와 민주화투쟁을 하고 그에게 정치를 배운 사람으로서 늘 머릿속을 민주주의로 꽉 채워놓고 있다”며 “박근혜가 비민주적 정당운영을 하고 권력을 행사했기에 거기에 저항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간혹 극우 유튜버들을 보면 박근혜를 절대 선(善)으로 가정하고, 거기 저항했던 사람들을 전부 배신자로 보는데, 모순이다”라며 “누가 민주주의의 진짜 배신자인가. 나는 평생 민주주의를 지향했고, 실천해왔다고 자부한다”고 덧붙였다.

 

<사진제공 뉴시스>

 

스페셜경제 / 김영일 기자 rare0127@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