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이시아 기자]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7월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조 바이든 전 부통령과 그 아들에 대한 뒷조사를 요구한 사실이 녹취록을 통해 확인됐다.

미국 백악관이 25일(현지시각) 트럼프 대통령과 젤렌스키 대통령의 당시 통화 내용을 담은 녹취론 요약본을 공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 녹취록 공개를 승인했다.

해당 요약본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당시 젤렌스티 대통령에게 “바이든이 (우크라이나) 검찰의 기소를 막았다는데, 바이든의 아들에 대한 얘기가 많이 들린다”며 “많은 사람들이 그 부분에 대해 알고 싶어해서 우리 (윌리엄 바) 법무장관과 함께 무엇이든 해 준다면 훌륭할 것”이라 언급했다.

이는 바이든 전 부통령이 자신의 아들인 헌터 바이든과 관련된 우크라이나 최대 가스회사를 수사하던 검사를 해임하라고 압박한 사실을 조사해달란 뜻으로 풀이된다. 통화에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우크라이나에 대한 약 4억 달러 규모의 군사원조를 보류했다.

또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의 개인 변호사인 루돌프 줄라아니가 우크라이나를 방문할 것이라면서 젤렌스키 대통령에게 그를 만날 것을 요구했다. 윌리엄 바 법무부장관에게도 젤렌스키 대통령에게 전화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에 젤렌스키 대통령은 사안을 조사하겠다고 답했고, 트럼프 대통령에게 조사에 대한 추가적인 정보를 요청했다.

CNN은 백악관 고위 관계자를 인용, 법무부가 공개한 녹취록 요약본은 두 정상의 대화를 그대로 옮긴 게 아닌 음성인식 소프트웨어를 통해 기록된 것이라 전했다.

녹취록이 공개되자 트럼프 대통령은 “아무것도 아닌 통화였고 압박도 없었다”며 자신의 요구가 강압적이지 않았다는 주장을 펼치며 “이는 미국 역사상 가장 큰 규모의 마녀사냥”이라고 말했다.

미국 하원은 이번 우크라이나 스캔들을 사유로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탄핵 조사 절차를 시작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스페셜경제 / 이시아 기자 edgesun99@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