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세균 국무총리가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377회 국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시정연설에 앞서 인사를 하고 있다.

 

[스페셜경제=오수진 인턴기자] 정세균 국무총리는 20일 “지원대상 간 형평성, 한정된 재원 등을 고려하여 일부 고소득층을 지급대상에서 불가피하게 제외했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국회에서 코로나19 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2차 추가경정예산안 시정 연설을 통해 “정부는 보호범위를 차상위계층 이상까지 확대하여 사회안전망을 보다 두텁게 보강하기 위해, 총 7조 6000억원의 긴급재난지원금을 지원하는 추가경정예산안을 편성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소득 상위 30%를 제외한 1478만 가구를 대상으로 4인 이상 가구 기준 100만원을 지급하도록 했다”며 “지원이 필요한 대상에 긴급재난지원금이 최대한 전달될 수 있도록 코로나19 여향으로 최근 소득이 급감한 가구에도 지원될 수 있도록 했다”고 언급했다.

이어 “국가적 재난상황에 대응해 시급히 추진하는 사업인 만큼 즉각적인 집행이 가장 중요하다”며 “국민들께서 이 힘든 시기를 이겨내는데 조금이나마 보탬이 될 수 있도록 국회에서 추가경정예산안을 조속히 처리해주길 간곡히 부탁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추가경정예산안이 국회를 통과하는 대로 신속히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할 수 있도록 중앙과 지자체간 협업체계를 구축하여 집행 준비를 철저히 하고 있다”며 “지방자치단체가 자체적으로 추진하는 생계지원사업과 조화롭게 시행될 수 있도록 사업계획을 조율했다”고 전했다.

정세균 총리는 “정부는 가능한 모든 상황을 염두에 두고 세계에서 가장 성공적으로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경기와 고용상황을 긴밀히 점검하면서 필요한 대책을 적기에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코로나19 사태 이후 세상은 생활, 경제, 사회 전반에 걸쳐 지금과는 확연히 달라질 것”이라며 “이미 온라인 쇼핑이 확대되고 있고, 원격교육, 재택근무 등 다양한 형태의 비대면 서비스가 활성화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바이오와 의약산업 등 신산업 성장도 가속화 될 것”이라며 “코로나19 이후의 세상에서 우리의 사회와 경제가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도록 지금부터 대비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사진제공=뉴시스>

스페셜경제 / 오수진 기자 s22ino@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