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거돈 부산광역시장

 

[스페셜경제 = 김영일 기자]부산시와 법무부의 전격 합의로 부산 사상구 주례동에 위치한 부산 구치소가 부산 교도소와 함께 강서구 대저동으로 통합 이전될 예정인 것과 관련해, 부산 북구·강서을을 지역구로 두고 있는 자유한국당 김도읍 의원은 1일 “오거돈 부산시장이 허위사실을 유포해 부산 시민들을 혼란에 빠뜨리고 있다”며 강력 반발했다.

김 의원은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오거돈 부산시장은 허위사실 유포를 즉각 중단하라”며 이와 같이 밝혔다.

김 의원실은 “오 시장이 최근 언론관의 인터뷰에서 ‘46년간 지역의 숙원이었던 부산 구치소 이전을 아주 깨끗하게 해결했다’고 주장했는데, 이는 명백한 허위사실 유포”라며 “앞서 오 시장은 사상구민이 반대하는 사상 구치소의 강서 이전을 강서구민에게 설명 한 번 없이 대외비로 법무부와 추진했다”고 지적했다.

지난달 19일 부산시와 법무부, 부산 구치소 등 교정시설 통합 이전 양해각서 체결 소식을 언론을 통해 확인한 직후 최강주 법무부 교정본부장을 국회로 불러 비밀리에 양해각서 체결이 추진된 경위를 따져 물었다는 게 김도읍 의원실의 설명이다.

최강주 본부장은 김 의원에게 ‘최근 김광회 부산시 도시균형재생국장이 부산구치소 통합이전 추진과 관련해 협의 요청이 있었는데, 통합이전 추진을 위해서는 주민대표인 김도읍 의원과 먼저 상의를 해야 한다고 했지만 김광회 국장 본인이 김 의원에게 직접 설명하겠다고 해, 별도로 설명하지 않았는데 본인도 속았다’는 취지로 말했다고 한다.

최 본부장은 또 ‘양해각서는 통합이전을 적극 추진하겠다는 의사는 아니다. 주민이 반대하면 구치소 이전을 추진하지 못 한다’고 김 의원에게 명확히 밝혔고, 김 의원은 김오수 법무부 차관으로부터도 같은 답변을 받았다고 한다.

김 의원 측은 “현재 강서구 주민들은 주례구치소 강서 이전 반대 투쟁위원회를 구성해 대대적으로 구치소 이전 반대 현수막을 게재하고, 반대 서명운동을 벌이는 등 강력한 이전반대 투쟁을 벌이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김도읍 의원은 “오거돈 시장은 명백한 허위사실을 유포해 부산 시민들을 혼란에 빠뜨리고 갈등을 부추기는 무책임한 행위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며 “앞으로 오 시장의 불법적인 행태를 결코 좌시하지 않겠다. 강서구민과 함께 구치소 이전을 반드시 막아내겠다”고 했다.

 

<사진제공 뉴시스>

 

스페셜경제 / 김영일 기자 rare0127@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