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현미 국토부 장관과 오거돈 부산광역시장, 송철호 울산광역시장,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지난 20일 서울 용산구 LS용산타워 국토부 용산사무소에서 김해 신공항의 적정성을 총리실에서 논의한다는 내용의 합의문을 발표하고 있다.

 

[스페셜경제 = 김영일 기자]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과 오거돈 부산시장, 김경수 경남지사, 송철호 울산시장이 ‘김해신공항이 동남권 관문 공항으로서의 적정성에 대해 총리실에서 논의하기로 하고, 그 결과에 따르기로 한다’는 합의문을 발표한 것과 관련해, 자유한국당 김광림 최고위원은 27일 “(문재인 정권이)이제는 기어이 지역 간 편 가르기까지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최고위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이와 같이 언급하며 “정치가 절대 하지 말아야 할 금기인 지역갈등 조장을 총선이 다가오니까 청와대와 대통령이 꺼내 들고야 만 것”이라며 이와 같이 말했다.

김 최고위원은 “동남권 신공항은 현재 김해공항을 확장하는 김해신공항으로 3년 전 국토부에서 이미 결론이 난 사업”이라며 “이 문제는 지난 2006년서부터 연년세세 선거 때마다 지역 간 갈등의 핵이었는데, 지역갈등이 극에 달하던 것을 2016년 10년 만에 김해신공항으로 확정하면서 어렵게 매듭지었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최고위원은 이어 “그 당시 부·울·경, 대구·경북 5개 지자체장께서 갈등을 끝내고 결정을 승복하기로 손잡고 합의하고 기자들 앞에서 사진도 찍었던 것을 지난 2월 13일 대통령께서 부산을 방문해 멀쩡한 공식명칭인 김해신공항 대신 동남권 신공항이란 단어를 써가면서 ‘김해신공항을 검증할 필요가 있다’고 발언하고부터 모든 계획과 정책이 손바닥 뒤집듯 뒤집어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나아가 “4월 국토부에서는 김해신공항 계획이 2026년까지 차질 없이 마칠 계획임을 알리는 김해신공항 기본계획 최종보고도 세종청사에서 열었고, 김수현 청와대 전 정책실장도 1월 28일 국회에 출석해 ‘(부산)가덕도 신공항은 전혀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답했다”며 “주무부처인 국토부는 지금도 ‘가덕 신공항은 고려대상이 아니다’라고 누차 밝히고 있다”고 했다.

김 최고위원은 “그런데 지난 20일 대통령 측근 3인방으로 알려진 문재인 대선캠프 대변인 김경수 경남지사, 대통령의 30년 지기로 알려진 송철호 울산시장, 문재인 대선캠프 부산선대위원장을 지낸 오거돈 부산시장이 모여 ‘동남권 신공항을 재검토 하겠다’고 합의문을 떡하니 내놓았다”며 “부처 간 이견과 정부의 갈등을 조율해야 할 국무총리실에서는 ‘동남권 관문공항 정책판정위원회’라는 TF를 만들어 갈등을 더 부추기고 있는데, 표가 되면 국민들을 갈라놓고 이간질해도 되는 것인가”라고 따져 물었다.

이어 “대통령과 청와대는 지금 선거에서 한 표 더 얻으려고 정부 정책의 신뢰성을 모조리 무너뜨리고, 10년 전 갈등을 시대로 시계바늘을 되돌려 보내는 것을 저지르고 있다”며 “산업을 송두리째 무너뜨린 이념에 기반한 탈원전과 무대책 4대강 보 해체에 이어 이번에도 문재인 정권의 이념논리와 합의에 기반하지 않은 표만 쫓고 있는 움직임에 몰두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또 “대통령이 표만 바라보고 정책을 망가뜨리면 망가뜨릴수록 고통 받는 것은 국민이고, 어려워지는 것은 민생”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청와대와 대통령께 말씀드린다. 집권하기 전에는 국민을 갈라치기해서지지 세력을 조합해 당선되었을지는 몰라도 집권하고 나서는 나라를 위해 국민통합보다 더 중요한 게 없다는 점을 꼭 명심해주시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사진제공 뉴시스>

 

스페셜경제 / 김영일 기자 rare0127@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