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노조 반대 입장
"경영 실패 책임 노동자에 돌리려는 야합"
대한항공 노조는 찬성 입장.."최선의 선택"

▲ 한진그룹의 아시아나항공 인수가 결정된 가운데 17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계류장에서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여객기가 계류되어 있다. (사진=뉴시스)

 

[스페셜경제=오수진 기자]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 추진에 양사 노조의 불안감도 커져가는 모양새다. 아시아나항공 매각을 주도하고 있는 산업은행과 대한항공은 양사 통합 이후 인위적인 인력 구조조정은 없다고 강조하고 있지만, 노조는 고용 불안을 우려하며 "인수 철회"를 주장하고 있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아시아나항공은 내년 4월 초 이후 인력 구조조정이 시작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지금은 정부의 기간산업안정기금을 지원받고 있어 인력 구조조정에 대한 우려가 적지만, 지원이 끊기면 구조조정이 불가피 할 것이라는 관측이다. 

 

기간산업안정기금은 코로나 사태로 경영난에 처한 기업들을 지원하기 위해 정부가 40조원 규모로 조성한 정책기금이다. 아시아나항공은 지난 10월 초부터 내년 4월 초까지 6개월 간 고용을 90% 이상 유지하는 조건으로, 기금을 지원받고 있다.  

 

여기에 대한항공과의 통합 작업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면 노선과 인력에 대한 본격적인 구조조정이 불가피하다는 것이 업계 안팎의 관측이다. 미주·유럽 노선을 중심으로 중복되는 장거리 노선 중 일부와 포화상태인 국내선과 단거리 노선이 정리돼 일자리가 사라질 것이란 분석이다.

현재 간접부문 인력은 대한항공이 1100명 정도이며, 아시아나항공이 800명 정도다. 여기서 아시아나항공의 간접부문 인력 800여명에 대해 정리해고 등 구조조정을 단행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정부는 아시아나인력 800명 중에서 실제 통합 후 발생하는 여유인력은 800명 보다 훨씬 적을 것으로 보고 최대한 자연 퇴사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양사 노조는 반대의 목소를 높이고 있다. 대한항공 조종사노동조합, 대한항공직원연대지부, 아시아나항공 조종사노동조합, 아시아나항공 열린조종사노동조합, 아시아나항공 노동조합 등 5개 노조는 산은의 발표 후 긴급회의를 갖고 현 고용 수준 보장과 구조조정 최소화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요구했다. 오는 19일 노사정 협의체 개최도 주장했다. 


노조들은 “코로나19를 빌미로 경영 실패 책임을 노동자에게 돌리고 국민 혈세로 해결하려는 정경 야합을 중단해야 한다”며 노사정 협의체를 통해 원점에서 재논의할 것을 요구했다.

또, “과거 권위 정권의 상징인 밀실 협상을 즉시 중단하고, 이해 당사자인 양사 노동조합의 참여를 보장해야 한다”며 “정부-회사 양자 간 합의 내용을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긍정적으로 보는 노조도 있다. 대한항공 노동조합은 이번 인수를 통해 국가 기간산업인 항공 운송 산업의 경쟁력을 키우고 국적 항공사의 지속적인 성장과 존재 가치를 확고하기 위한 결정이라는 입장이다. 대한항공 노조는 객실 승무원과 사무직 직원이 속한 단체로, 조종사를 제외한 1만1679명(8월 기준)의 조합원을 거느리고 있다.  노조는 앞선 노조들의 모임에 참여하지 않았다. 


노조는 17일 “항공업 노동자의 고용유지를 위한 최선의 선택이었고 항공업계가 더욱더 탄탄해질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스페셜경제 / 오수진 기자 s22ino@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