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수영 기자] 청와대가 22일 오후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열고 이날 자정을 기해 종료되는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와 관련한 최종 입장을 논의 중이다.

청와대는 이날 회의에서 지소미아 종료 여부를 검토한 뒤 문재인 대통령의 재가를 받아 최종 입장을 정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청와대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NSC 개최 여부를 비롯해 회의 내용은 일절 공개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회의에는 강경화 외교부 장관, 정경두 국방부 장관과 미국을 방문 중인 김연철 통일부 장관을 대신해 서호 차관이 참석한 것으로 전해졌다.

통상 NSC회의는 정례적으로 매주 목요일 오후에 열리지만 전날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NSC 상임위 회의에서 내부 방침을 정한데 이어 지소미아 종료 당일인 이날 하루 만에 다시 NSC회의가 열린 것은 그만큼 청와대와 정부가 사태를 엄중히 파악하고 있다는 반증이다.

청와대와 정부는 지소미아 종료 결정을 뒤집을 수 있는 대전제인 ‘일본의 태도 변화’를 위해 최대한 노력한다는 입장이지만 아직 일본이 전향적 태도를 보이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현 시점에서 반전이 일어날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충남 천안에서 열린 반도체 핵심부품 생산업체 MEMC 코리아 제2공장 준공식 축사에서 “우리 반도체 산업 경쟁력에 더해 소재·부품·장비 공급이 안정적으로 뒷받침되면 반도체 제조 강국 대한민국을 아무도 흔들 수 없을 것”이라 밝혔다.

지소미아 종료가 임박한 가운데 일본 수출규제로 물량 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소부장(소재·부품·장비)’ 기업 중 하나를 방문한 것은 사실상 지소미아 종료를 염두에 둔 것이라는 해석이 나왔다.

다만 한일 양국 외교라인이 계속해서 물밑 접촉을 이어가는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기존 입장이 바뀔 가능성 또한 완전 배제하긴 어렵다.

<사진 뉴시스>

스페셜경제 / 김수영 기자 brumaire25s@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