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검찰총장후보자(후보자 윤석열) 인사청문회에서 윤석열 후보자가 의원 질의를 들으며 눈을 감고 있다.

 

[스페셜경제 = 김영일 기자]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 인사청문회 핵심 증인으로 꼽히는 인물들이 연락두절 상태거나, 윤 후보자가 이런저런 이유로 청문회 자료제출을 거부한데 대해, 바른미래당은 8일 “윤 후보자의 불성실한 태도와 관련 증인들의 잠적 행태에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이종철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사생활 침해 이유와 연락두절이 국민보다 한 수 위에 있다. 윤 후보자 인사청문회가 그렇다”며 이와 같이 지적했다.

이 대변인은 “인사청문회는 국민을 위해 일할 고위공직자의 자질과 능력을 국회에서 검증받는 자리”라며 “즉, 국민의 검증과 승인, 허락을 받는 민주적 절차”라고 했다.

이 대변인은 이어 “그런데 이런저런 이유로 (청문회)자료제출을 거부하는 윤 후보자의 태도는 분명 잘못된 태도”라며 “재산등록내역 등의 자료를 내놓지 못하겠다면 오히려 후보자 본인의 도덕적 흠결을 인정하는 것과 다를 바 없다”고 질타했다.

또 “이번 청문회의 핵심증인 3명이 연락두절인 점도 국민의 의혹을 사기에 충분하다”며 “도피성 연락두절 내지 잠적이라면 윤 후보자의 자질은 더욱 문제가 될 수 있다”고 꼬집었다.

이 대변인은 “인사청문회 결과와 상관없이 어차피 검찰총장 임명장은 ‘떼어 놓은 당상’ 쯤으로, 장식에 불과한 것으로 생각하는 것은 아닌지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며 “불성실한 태도는 엄연한 국회 무시, 국민 무시 처사”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바른미래당은 윤 후보자의 성실한 자료제출과 불성실한 태도에 해명을 요구한다”며 “지금껏 나온 것은 변명에 불과하다”고 덧붙였다.

 

<사진제공 뉴시스>

 

스페셜경제 / 김영일 기자 rare0127@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