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석열 검찰총장이 21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구내식당으로 이동하고 있다. 조국 전 법무부장관은 21일 검찰에 두 번째로 비공개 소환돼 조사를 받고 있다. 2019.11.21.

[스페셜경제=김수영 기자] 조국 전 법무부 장관과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이 21일 검찰에 동시 소환되며 조 전 장관 수사가 2라운드로 접어들었다는 평가가 나온다.

청와대 감찰수사 대상에서 석연치 않게 제외된 의혹을 받고 있는 유 전 부시장 수사가 탄력을 받으며 조 전 장관 수사망도 촘촘해지는 모습이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고형곤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 조 전 장관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피의자 신문을 진행 중이다. 지난 14일 처음 검찰 조사를 받은 뒤 조 전 장관의 출석은 이번이 두 번째다.

검찰은 정경심 교수의 사모펀드·입시비리 의혹을 살피하면서 조 전 장관이 연루됐는지 등을 검토하고 있다. 특히 딸 조 모 씨가 2016~2018년 부산대 의전원에서 받은 장학금 1천200만 원과 정 교수가 차명 주식투자로 얻은 부당이득 2억8천83만 원 등을 대상으로 뇌물수수 혐의가 적용될 수 있는지에 집중하고 있다.

법조계는 부인이 미공개 정보를 얻어 주식투자를 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거나 청와대 민정수석 지위를 이용해 딸의 지도교수였던 노환중 부산의료원장의 뒤를 봐준 정황을 잡아야 뇌물죄를 검토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은 당초 10월 중 수사를 끝낸다는 계획이었으나 현재로서는 조 전 장관에 대한 사법처리까지 감안하면 수사는 다음 달은 돼야 마무리될 전망이다.

일각에서는 조 전 장관 수사를 맡은 서울중앙지검과 감찰무마 의혹을 맡은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이정섭 부장검사)가 서로 보폭을 조정하는 것 아니냐는 의심의 눈초리를 보내고 있다.

올해 2월 접수된 감찰무마 의혹은 8개월이 넘게 잠잠했지만 지난달 30일 대보건설 등 유 전 부시장과 유착의혹이 제기된 업체들을 압수수색한 이후 속도가 붙고 있다.

3주 만에 비위 의혹 당사자인 유 전 부시장이 소환조사를 받으며 사건 본류에 해당하는 옛 청와대 민정수석실 관계자들의 직권남용 의혹 수사도 본격화하는 모양새다.

검찰은 이인걸 전 특감반장과 박형철 반부패비서관 등 청와대 민정수석실 관계자들을 차례로 불러 유 전 부시장에 대한 감찰 중단이 어느 선에서 결정됐는지 확인할 것으로 보이는 만큼 당시 민정수석이던 조 전 장관도 이에 대한 수사를 피하긴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한편 부산시는 21일 오후 3시 인사위원회를 열고 유 전 부시장의 사의 안건을 올려 직권면직 결정을 내렸다.

<사진 뉴시스>

스페셜경제 / 김수영 기자 brumaire25s@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