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수진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이수진 의원실)

 

[스페셜경제=오수진 기자]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는 7일 산업통상자원부의 ‘보여주기 식 수사의뢰’를 비판했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이수진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산자위 국정감사에서 “산업통상자원부가 MB 정부 시절 진행된 주요 해외 자원개발사업의 추가의혹을 밝혀달라고 검찰에 요청했던 수사의뢰에 진척이 없다”고 질타했다.

이 의원은 “몇 백만원 사기 당한 일반인들도 자기 사건을 설명하러 검찰에 몇 번씩 찾아간다”며 “천문학적 규모의 국민혈세를 낭비한 자원개발사업의 주무부처인 산업부의 부실대응은 전형적인 ‘보여주기 식 수사의뢰’라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산업부와 관련된 공기업들이 검찰 수사에 보다 적극적으로 대응할 것을 강력히 요청했다.

앞서, 산업부는 3조원 이상의 손실을 남긴 것으로 밝혀진 해외 자원개발사업의 자체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2018년 5월 검찰에 수사를 의뢰한 바 있다.

대상 사업은 당시 이명박 정권의 대표적인 '혈세 낭비 사업'으로 석유공사의 캐나다 '하베스트' 유전, 광물자원공사의 멕시코 '볼레오' 동광, 가스공사의 캐나다 '웨스트컷뱅크' 가스전 등 3개 사업이다.


이수진 의원실에 따르면, 산업부는 2018년 5월 검찰 수사의뢰 당시 달랑 4페이지 분량의 공문만을 보냈던 것으로 밝혀졌다. 산업부와 관련 공기업들은 2018년 9월 검찰에 추가 자료를 제출한 이후 현재까지 단 한 차례도 방문설명을 하거나 수사를 촉구한 사실이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검찰은 3조원 규모의 사건에 담당검사 1명만을 배당하고 산업부에 5차례 수사기간 연장을 통보할 뿐 실질적 수사에는 진척이 없는 상황이다.

이수진 의원은 “지금부터라도 해외자원개발에 대한 국민들의 의혹이 해소될 수 있도록 산업부와 3개 공사가 검찰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스페셜경제 / 오수진 기자 s22ino@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