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안 변경에 채용 ‘공정성’ 논란 확산… 1급 하향 조정

 

지난달 14일부터 전남신용보증재단의 신임 이사장 공모절차가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면접 전‧후 사전 내락설이 떠도는 등 의혹이 제기되면서 공정성에 대한 논란이 일고 있다.

공모안을 바꿔 응모 신청을 받게 되면서 특정 후보를 선임하기 위해 특혜를 준 것이 아니냐는 의구심을 낳고 있어 시선이 쏠리고 있다.

이런 비슷한 논란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해 7월에는 금융복지상담센터장을 채용하는 과정에서 경력자의 활동점수를 0점 처리하는 불공정 심사 잡음이 발생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스페셜경제>에서는 채용 절차 공정성 논란으로 도마 위에 오르고 있는 전남신용보증재단의 의혹에 대해 들여다보기로 했다.
 

절차 통해 6명 중 2명 추천… 특정 후보 특혜 의혹 ‘솔솔’
“27년간 복지활동 했는데…” 경력점수 ‘0점 처리’에 황당

22일 전남신용보증재단에 따르면 근시일내로 임기가 만료되는 이사장 공모절차를 진행하던 중 지난번 공모안을 변경해 응모 신청서를 접수 받았다.

애초 공모안을 보면 금융기관 임원 이상의 경력자 기준이지만 변경된 공모안에서는 1급까지로 하향 조정됐다.

공모안이 변경된 가운데 서류전형과 면접 절차를 통해 총 6명 중 2명의 후보자가 이사회 의결을 거쳐 김영록 전남지사에게 추천된 것으로 알려졌다.

문제는 이와 관련해 임명권자와 동향인 특정 후보를 선임하기 위해 특혜를 준 게 아니냐는 업계 종사자들의 지적이 빗발치고 있다는 것이다.

지역정가에 따르면 “특정 후보가 이미 (전남신용보증재단) 이사장에 내정됐다는 말들이 들려오고 있고, 본인이 이사장이 됐다고 말을 하고 다닌다는 소리가 들려오고 있다”고 전해지고 있다.

재단 측은 기존 공모안을 1급으로 조정한 것에 대해 서류심사와 면접에 문제가 없었고 응모 자격에도 하자가 없었다며 전국16개 재단과 동일한 채용방식을 적용하려고 조정했다는 입장을 보였다.

또한 지원한 후보들 입장에서는 ‘자기 홍보 차원에서 모두 내락 받았다고 다소 과장되게 주변인들에게 어필하지 않았었겠나’짐작된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실제 전국 16개 재단 가운데 1급 채택은 일부 몇 군데에 한 하고 있으며, 나머지는 임원 경력자를 대상으로 기준을 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임씨 “최 재단이사장과 이 센터장, 함께 근무한 사실 있어”

또한 지난해에는 금용복지상담센터장을 채용하는 과정에서 불공정한 전형절차 의혹으로 논란에 휩싸인 바 있다.

전남신용보증재단 등에 따르면 3월 9일부터 28일까지 금융복지상담사 자격증 보유자 또는 재무상담, 세무, 법무, 금융, 사회복지 관련분야에 15년 이상의 업무경력자를 대상으로 센터장 채용 공고가 진행됐다.

같은 달 30일에는 1차 서류전형을 통해 이모씨와 임모씨 2명이 합격했고, 다음 달 4일에는 면접을 통해 이모씨가 최종 합격됐다.

아시아투데이에 따르면 임모씨는 면접 탈락 이유로 본인의 경력점수가 0점 처리됐음을 통보받고 황당한 기색을 감추지 못했다.

임씨는 “센터가 지원 조건이 업무경력 15년을 인정해줘 최종 면접까지 올라갔는데 마지막에 경력이 없다는 평가는 이해가 되지 않는다”면서 “한 대학에서 27년간 학생 및 교직원을 위한 복지활동을 했고, 사회복지학 박사학위를 취득해 10년 이상 대학에서 강의를 해왔는데 말이 안된다”고 억울함을 토로했다.

또한 “최 재단이사장과 이 센터장이 과거 동일 화재보험에서 함께 근무한 사실이 있어 불공정 인사가 발생한 것 아닌지 의구심이 든다”고 덧붙였다.

재단 측은 채용을 공고할 때 현장실무 경력이라고 구체적인 명시를 하지 못해 발생한 일이라며 청탁이나 불공정 인사는 없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인사채용과 관련해 문제가 드러나고 있는 만큼 채용과 관련한 모든 영역에서 절차적 투명성과 기회의 공정성이 확립될 수 있는 촘촘한 제도가 더욱 필요해 보인다.

 

[사진제공=전남신용보증재단 홈페이지 캡처]

 

스페셜경제 / 이시아 기자 edgesun99@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