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대위, 2~8일 17개 시위 열 예정
위원장 "심사 결과 나올 때까지 지속"

▲기업은행 앞에서 시위하고 있는 기업은행 디스커버리대책위 (공대위)


[스페셜경제= 권준호 인턴기자]전국 사모펀드 사기피해공동대책위원회(이하 공대위)가 금감원, 사모펀드 판매사, 판매사 경영진의 자택 앞 등 3곳에서 금융당국과 사모펀드 판매사의 책임규명 규탄 시위를 이어가고 있다.

공대위는 기업은행 디스커버리대책위, 교보로얄펀드 대책위, 대신증권라임펀드 피해자연대, 독일헤리티지피해자연대, 라임펀드 실제피해자연대모임, 신한은행라임CI펀드 피해자연대, 신한은행아름드리펀드 피해자연대, 옵티머스펀드 비대위, 젠투펀드환매중단 피해자모임, 하나은행이탈리아헬스케어펀드 피해자연대, 한국투자증권 디스커버리 사기피해자대책위, 한국투자 자비스·헤이스팅스 팝펀딩환매대책위 등 12개 피해자 대책위원회가 모인 집단이다.

공대위는 지난 2일, 오전 11시 30분 한국투자증권 분당점에서의 시위를 시작으로 오는 8일 진옥동 신한은행장 자택 앞에서의 시위까지 총 17개의 시위를 열겠다고 밝혔다.

공대위 관계자에 따르면, 기업은행 디스커버리펀드 사기피해 대책위는 같은 기간 기업은행과 금감원을 상대로 ‘확성기 소음투쟁’을 무기한 이어갈 예정이다. 한국투자 팝펀딩대책위는 지난 2일부터 한국투자증권에 대한 시위를 시작, 오는 6일까지 시위를 지속할 계획이다.

신한금융피해자연합 공대위도 매주 목요일과 일요일 신한금융그룹 경영진들의 자택 앞에서 집단 시위를 이어가고 있으며, 오는 5일과 8일에 조용병 신한금융투자 회장과 진옥동 신한은행장 자택 앞에서 시위를 이어간다고 밝혔다.

이의환 공대위 집행위원장은 본지와의 전화통화에서 “피해자들이 현재 시위를 통해 얻고자 하는 것은 명확하다”며 “판매사에게는 고객에게 투자 권유를 할 때 안전하다는 점을 강조한 것을 인정하고 피해자들에게 100% 배상을 해주는 것을, 금감원에게는 판매사들에 대한 제재를 확실하게 해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조치해줄 것을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사모펀드에 투자를 한 사람 중 일부는 보수적인 투자성향을 가졌는데도 은행에서 추천을 해줘 가입한 사람들”이라며 “만약 이 사람들이 투자한 상품이 위험상품이라는 것을 알았다면 해당 투자를 했을지 의문”이라고 언급했다.

이 위원장은 또 “공대위 관계자들은 이전부터 시위를 계속하고 있는데 금융당국과 판매사들은 모두 모른체하고 있는 것 같다”며 “이들의 책임 있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금감원 관계자는 “법의 테두리 안에서 최선을 다할 것”이란 입장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금감원은 사실 외로운 싸움을 하는 중”이라며 “판매사가 법을 위반한 것에 대해서는 엄중한 책임을 물을 예정이니 사모펀드 피해자들의 오해가 없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어 “해당 사건은 감정적으로 접근할 수 없기 때문에 법에서 정한 테두리 안에서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모두가 각자 입장에서 열심히 일 하다보면 사회적 합의에 이룰 수 있을 것이라 믿는다”고 덧붙였다.

일각에서는 개인의지로 투자를 한 것을 두고 금융당국이나 판매사 탓을 한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이 위원장은 이에 대해 “투자라는 것은 여윳돈을 가지고 자산을 불리는 것이 투자”라며 “사모펀드 피해자 상당수는 PB(프라이빗뱅커)가 안전한 투자처라며 3~4% 수익률을 제시한 것을 믿고 돈을 넣은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어 “사모펀드 투자자 상당수가 고령자. 은퇴자 등으로 돈을 한 번 잃어버리면 회복하기 어려운 나이의 사람들인데 위험한 상품이라는 걸 알았다면 투자를 했겠느냐”고 반문했다.

A판매사의 PB가 고객의 투자성향을 임의로 ‘공격형’으로 체크했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B사모펀드 가입자 C씨는 “A판매사 PB가 제게 가입권유를 할 때 제 투자성향을 임의로 체크해 ‘공격 성향’을 가지고 있는 고객처럼 만들어 해당 상품에 가입하게 했다”며 “저한테는 하단에 서명만 하면 된다고 했다”고 말했다.

해당 의혹에 대해 A판매사는 “심사 결과를 기다리는 중이라 답변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A판매사 관계자는 “현재 금감원 심사 결과를 기다리는 중”이라며 “아직 결과가 나오지 않아 답변하긴 어렵지만 해당 의혹이 사실이라면 책임을 절대 회피하진 않을 것”이라고 답변했다.

 


공대위는 심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시위를 계속해서 이어나갈 전망이다.

이 위원장은 “피해자들은 목숨을 걸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며 “심사 결과가 나오고 대책마련이 끝날 때까지 시위는 멈추지 않고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제공= 공대위)

 

스페셜경제 / 권준호 기자 kjh0109@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