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수진 국민의힘 의원. (사진=뉴시스)

 

[스페셜경제=오수진 기자] 지난 4월 총선 당시 재산 11억을 허위로 신고했다는 의혹에도 침묵하던 조수진 국민의힘 의원이 논란이 불거지자 ‘실수’라고 해명했다. 비례후보 지원을 갑작스럽게 준비해 빚어진 실수라는 입장이다.

하지만, 이 해명이 논란을 누그러뜨리기는 커녕 ‘황당한 변명’이라는 비판이 제기됐다.

조 의원은 6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비례후보 지원을 결정하고 혼자 서류를 준비했다”며 “3월 5일 밤 신문사에 사표를 쓰고 3월 9일 미래한국당 비례후보에 지원서를 넣었다. 마감직전이었다”고 해명했다.

그는 “신고 대상 가족의 5년치 세금 납부 내역 및 체납 내역, 전과 기록 등 정부기관이 발급하는 30종 가량 서류를 발급하는 데만 이틀을 뛰어다녔다”고 강조했다.

이어 “너무 갑작스럽게 준비했다. 지원 직후 곧바로 신생 정당의 선거대책위 수석대변인을 맡아 선거 당일까지 새벽 5시부터 밤11시까지 뛰었다”며 신고 과정에서 실수가 빚어진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진심으로 송구하게 생각한다”며 “이번 공직자 재산신고에선 주변의 도움 외에 금융정보 동의 등 저로선 처음 활용하는 시스템을 통해 저와 가족의 모든 정보를 공개하고 신고했다. 성실하게 소명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4월 총선 전, 자유한국당의 위성정당인 미래한국당 비례대표 후보를 신청하면서 신고한 조 의원의 재산은 18억 5000만원(2019년 12월31일 기준)이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공개된 국회의원 재산신고 내역에 따르면, 조 의원 재산은 30억여원(2020년 5월30일 기준)으로 4개월 만에 11억원이 증가했다.


세부내역을 살펴보면, 예금이 기존 2억원에서 8억2000만여원으로 6억2000만여원이 늘었으며 타인에게 빌려줬다는 채권이 5억원 추가돼 현금성 자산은 11억2000여만원이 증가했다.

허위신고 의혹에도 일주일 넘게 침묵을 일관했던 조 의원이 실수라는 해명을 들고 오자 정치권의 반응도 썩 좋진 않았다.

김용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조 의원이 실수라는 해명을 수긍할 사람이 얼마나 될까. 부동산 시세 반영으로 증가한 게 아니라 현금성 자산 11억원을 실수로 누락했다는 게 말이 되지 않는다”며 “진짜 실수였다면 바로 입장이 나왔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진애 열린민주당 의원도 “허위재산신고 의혹에 대해서 언론이 뜸한 토요일에 그것도 페이스북으로 물타기 기사를 달아서 올린 메시지지만”이라며 “그나마 성실히 소명하겠다니 다행”이라고 일침했다.

이어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그다음은 검찰과 법원의 역할. 그런데 공당 국민의힘이 먼저 나서야하지 않나”라고 말했다.

황희석 열린민주당 최고위원은 “줄 돈은 기억하기 힘들어도 받을 돈, 그것도 수억원을 빼먹는다니”라며 “참 특이한 분”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18대 민주당 비례대표 정국교 의원이 재산시고 누락으로 벌금 1천만원의 형을 선고받아 당선무효가 된 바 있다”고 언급했다.

홍 최고위원의 발언과 같이 공직선거법은 국회의원 후보자가 재산을 거짓으로 기재하면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도록 규정한다. 또한, 선거법 위반 혐의로 법금 100만원 이상의 형이 확정되면 당선이 무효된다.

선관위는 조 의원이 허위재산신고 의혹과 관련한 사실관계를 확인 중이라고 밝혔다. 관계자는 지난 4일 “관련 의혹이 있다며 선관위에 신고가 들어왔고 선관위 규정에 따라 사실관계를 확인해야 하기에 그 절차가 들어간 것”이라고 설명했다.

조 의원 외에도 21대 국회 일부 초선 의원 중 총선 전보다 늘어난 재산을 신고한 의원도 몇 있었다.

김홍걸 민주당 의원은 총선 당시(약 58억원)보다 9억 7천만원 가량 늘어난 67억7천여만원을 신고했다. 이수진 민주당 의원도 총선 당시(약 5억6천만원)보다 6억원 늘어난 11억9천여만원을 신고했다.

김 의원은 김대중 전 대통령 동교동 사저의 시세 변동, 이 의원은 부모 재산 등록에 따른 차이라고 해명했다.

 

스페셜경제 / 오수진 기자 s22ino@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