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발전-스프랏코리아, 스틱자산운용 스웨덴 풍력사업 공동투자약정서 체결
중부발전, 하나금융투자 유럽 신재생에너지 사업투자 양해각서 체결

▲2일 서울 여의도 하나금융투자에서 열린 유럽 신재생에너지 사업투자 양해각서 체결식 (왼쪽부터 스틱얼터너티브 양영식 대표이사, 하나금융투자 이진국 사장, 한국중부발전 박형구 사장, 스프랏코리아 김진식 대표이사)

[스페셜경제=신교근 기자] 한국중부발전(사장 박형구)과 스프랏코리아(대표 김진식), 스틱얼터너티브자산운용(대표 양영식)은 2일 여의도 하나금융투자 본사에서 하나금융투자(사장 이진국) 주관 하에 스웨덴 풍력사업 공동투자약정 체결식을 진행하면서 국내기업 최초 유럽 풍력시장 진출이라는 쾌거를 이루게 됐다.


한국중부발전은 ‘254.2MW(4.1MW 62기) 스웨덴 육상풍력 건설 및 운영 사업’에 대한 참여를 계기로 재생에너지 강국인 유럽 풍력 시장에 진출하게 됐고, 이번 공동투자약정서 체결을 통해 한국계 재무적 투자자와 공동 참여를 약정하게 됐다.

본 사업은 한국계 컨소시엄과 독일계 컨소시엄이 공동 운영하는 사업으로 유일한 전략적 투자자인 중부발전이 EPC(설계, 구매, 건설) 관리와 O&M(운영, 정비) 관리의 역할을 하게 돼 중부발전의 기술적인 역량을 발휘하고 경험을 축적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스웨덴 중부 지역에 건설될 풍력단지는 올해 7월에 착공하고, 2021년 10월에 상업운전에 들어가 25년간 운영될 예정이다. 총 사업비는 약 3,600억원으로 중부발전은 약 200억원을 투자할 예정이다. 본 사업의 원활한 관리를 위해 특수목적법인인 ‘KOMIPO 유럽(가칭)’을 설립한다.

본 사업의 성공을 위해 재무자문사인 하나금융투자, 전략적 투자자인 중부발전, 재무적 투자자인 스프랏코리아, 스틱얼터너티브자산운용은 작년부터 긴밀한 공조 관계를 이뤄 사업을 추진해 왔고, 독일계 투자자들과 협의를 지속해 왔다.

향후 유럽 신재생에너지 시장 공동 진출을 가속화하기 위해 하나금융투자 주관 하에 ‘유럽 신재생에너지 사업투자 양해각서’를 체결해 4사의 협력 관계를 더욱 공고히 하게 됐다.

이에 대해 중부발전 박형구 사장은 “국내기업 최초로 유럽 풍력 시장에 공동으로 진출하게 돼 의미가 크다고 생각하며, 이번 협약을 계기로 중부발전과 하나금융투자, 스프랏코리아, 스틱자산운용은 전략적 관계를 더욱 공고히 해 향후 유럽 신재생에너지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하고 민·관 동반진출을 통해 한국 신재생 에너지 생태계 구축에도 크게 기여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중부발전은 미국, 인도네시아 등에서 태양광, 수력 등의 신재생 에너지 사업을 성공적으로 개발 및 운영 중에 있으며, 이번 스웨덴 풍력사업을 통해 유럽 풍력시장에 최초로 진입해 향후 유럽 신재생 시장으로 확장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게 됐다.

<사진제공=한국중부발전>

스페셜경제 / 신교근 기자 liberty1123@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