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달 28일 문재인 대통령이 오사카에서 열린 G20 정상회의 공식환영식에서 의장국인 일본 아베 신조 총리와 악수한 뒤 행사장으로 향하고 있다.

 

[스페셜경제 = 김영일 기자]일본 정부가 우리 대법원의 강제징용 판결에 대한 경제보복 조치로 스마트폰 디스플레이·반도체 기판 제작·반도체 세정 등에 사용되는 화학제품의 한국 수출 규제를 강화한 것과 관련해, 바른미래당은 1일 “일본 정부의 보복이 가해지면 우리 기업들은 상당한 타격을 입을 전망”이라며 우려감을 내비쳤다.

최도자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일본과의 외교 갈등이 무역갈등으로 번지고 있다. 하지만 답답한 정부는 아무런 대책을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며 이와 같이 밝혔다.

최 수석대변인은 “일본 정부는 한국 대법원의 일제 강제징용 배상 판결 보복 조치로 경제제재를 발표했다”며 “대상은 반도체와 스마트폰 생산에 필수적인 원자재 3개(플루오린 폴리이미드·리지스트·에칭가스)인데, 정부의 아마추어적인 외교 대응으로 우리 기업만 값비싼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최 수석대변인은 이어 “오늘 발표된 6월 수출액은 전년 같은 달 대비 13.5%나 감소했는데, 경제 여건이 어려운 상황 속에서 일본 정부의 경제제재라는 부담까지 추가로 떠안게 됐다”며 “정부는 강제징용 문제로 경색된 한일관계를 어떻게 풀어갈지 해법조차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나아가 “우리 정부가 갑작스레 발표한 대안은 일본 정부의 의해 바로 거절됐는데, 일본에서 개최된 G20이라는 좋은 외교적 기회에도 불구하고 일본과의 정상회담이 불발된 것은 우리 정부 외교력의 한계가 드러난 것”이라고 질타했다.

최 수석대변인은 “외교는 총성 없는 전쟁인데 현재까지 우리 외교라인은 개별 전투에서 계속 지고 있다”며 “이러다 전쟁에서까지 패배하는 건 아닌지 두렵기만 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계속해서 패배하는 장수는 교체하는 것이 당연한데 청와대는 그럴 마음이 없는 것 같다”며 “우리 외교가 더 큰 화를 입기 전에 외교라인 교체가 시급하다. 무능한 외교라인에 대해 전폭적인 인적쇄신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사진제공 뉴시스>

 

스페셜경제 / 김영일 기자 rare0127@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