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희상 국회의장(왼쪽 둘째) 주재로 9일 의장실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등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 회동에서 각 당 원내대표들이 손을 잡고 있다. 왼쪽부터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문 의장, 심재철 자유한국당,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스페셜경제 = 김영일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등 국회 교섭단체 여야 3당이 내년도 예산안을 10일 처리하고 선거법 개정안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 등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법안 처리를 보류키로 했다.

9일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와 한국당 심재철 신임 원내대표,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는 이날 문희상 국회의장이 주재한 회동에서 이 같은 내용에 합의했다.

이는 한국당이 필리버스터(합법적 의사진행 방해)를 철회하기로 결정했기 때문이다.

심재철 원내대표는 회동 직후 기자들과 만나 “예산안은 내일(10일) 처리하기로 했고, 오전 10시 본회의를 열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지난번 본회의에 올린 안건에 대해 신청한 필리버스터는 한국당 의원총회를 거쳐 철회 한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한국당은 이날 오후 4시 의총을 열어 필리버스터 철회를 논의할 예정이다.

심 의원은 “패스트트랙에 오른 공직선거법과 공수처법은 상정하지 않고 법제사법위원회를 열어 (민생법안 등)데이터3법 심의를 진행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스페셜경제 / 김영일 기자 rare0127@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